여야는 27일 독립언론인 '뉴스타파'가 조세 피난처에 페이퍼컴퍼니를 설립한 대기업 대표와 임원 등의 명단을 2차 공개한 데 대해 한목소리로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새누리당은 지난 1차 발표 때와 마찬가지로 "사실 관계 확인이 먼저"라는 입장 아래 별도의 논평을 내지 않았으나, 최경환 원내대표는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경제정의에 반하는 탈법을 뿌리뽑는 사회 분위기를 조성해야 하다"며 대기업의 탈세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민주당 이언주 원내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CJ그룹은 조세피난처인 버진아일랜드 등에 페이퍼컴퍼니를 설립해 본사 및 계열사와 정상적인 거래를 하는 것처럼 위장해 비자금을 조성했다"면서 "조세피난처 관련 기업 뿐만 아니라 재계 전반의 비자금 조성과 탈세, 불법증여 등의 의혹에 대해 철저히 수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여야는 역외 탈세를 방지하기 위한 법안도 나란히 내놓았다.

새누리당 송광호 의원은 혐의가 확정된 조세포탈범과 재산 해외은닉자의 명단을 공개하고, 조세포탈범에 대한 국세청과 관세청의 전속고발권을 폐지하는 내용의 관세법 및 조세범처벌법 개정안을 발의하기로 했다.

통합진보당 김재연 의원은 10억원 초과 국외 금융계좌 외에도 국외에 보유한 회사지분과 부동산, 선박과 미술품 등도 의무 신고 대상에 포함시키고 위반하면 처벌토록 하는 내용의 국세조세조정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