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 중앙119구조단(단장 김일수)은 오는 6월 10일 부터 6월 28일까지 3주간에 걸쳐「제7기 로프전문인명구조 훈련」을 실시한다.

이번 훈련은 풍·수해, 산악, 특수시설 사고 대응을 위한 로프전문구조기술을 시·도 구조대원에게 전수하고 현장대응능력 및 사고수습능력을 향상시키기로 하였다.

이번 훈련은 로프를 이용한 수평·수직구조기법의 숙달은 물론, 리프트, 빙벽, 급류, 고압송전탑 등에서 발생할 수 있는 특수시설 구조훈련이 강화되며, 풍·수해로 인한 간판제거, 수목제거 등 국민의 생활불편 해소를 위한 새로운 구조기법을 시·도 구조대원들에게 전수하게 된다.

훈련내용은 행락철 사고 위험이 높은 계곡 등 고립 지역에서의 인명구조, 고압 송·배전 시설의 위험요인 제거 및 인명구조, 빙벽 및 리프트 사고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중앙119구조단 내 종합훈련탑, 코오롱등산학교 인공빙벽장, 한국전력 훈련장, 백운계곡 등 실제 현장에서 로프를 활용한 전문구조 기술을 전수하여 국민의생명 과 재산 보호 등 현장대응 능력을 강화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

앞으로 소방방재청 중앙119구조단은 국가적 대형 재난·재해 사고는 물론 국민들의 폭넓은 생활불편 해소를 위해 업무 범위를 확대해 나가고 전문구조인력 양성을 위해 지속적인 현장대응 강화 교육훈련을 실시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