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국관계 발전 방향에 대한 공동 비전을 도출한다는 목표

청와대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국회 운영위원회에 대한 대통령 비서실 등의 업무현황 보고가 이뤄진 21일 공식 일정을 잡지 않은 데 이어 주말인 22일에도 공개 일정 없이 한중정상회담을 비롯한 방중(訪中) 일정 준비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근혜 대통령과 현오석 부총리가 11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회의장으로 들어서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대통령의 중국 방문과 관련해선 그동안에도 꾸준히 준비가 이뤄져 왔지만 이제 그 시기가 임박한 만큼 현지 일정과 정상회담 의제 등 세부 사항에 대한 종합적인 점검이 이뤄지고 있다"면서

"박 대통령도 주말(22~23일) 동안 관저에서 관련 보고서 등을 토대로 방중 구상을 가다듬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밝은 표정으로 회의장에 입장하고 있다.

청와대는 오는 27일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열리는 박 대통령과 시 주석의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 정상 간의 개인적 유대와 신뢰를 재확인하는 동시에, 이를 토대로 양국관계 발전 방향에 대한 공동 비전을 도출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이번 한중정상회담 뒤 채택되는 양국의 미래비전에 관한 공동선언문에는 북한 핵(核) 문제를 포함한 한반도 및 동북아시아 지역 정세, 그리고 경제·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한·중 양국 간의 소통 및 협력을 강화해 나간다는 등의 내용이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김행 청와대 대변인이 10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내일 열릴 첫 국무회의 관련 브리핑을 갖고 있다.
                  6월 20일 박대통령, 방중 관련 브리핑 하는 김행 대변인

박 대통령은 특히 지난 12~13일로 예정됐던 '남북당국회담'이 북한 측의 일방적 '보류' 통보로 무산되는 등 남북 관계가 재차 교착상태에 빠진 상황인 만큼 이번 한중정상회담에서 비핵화(非核化) 등 북한 관련 문제 해결을 위한 중국 측의 협조를 거듭 요청할 계획이다.

정치·경제·군사 등 제반 분야에서 북한에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나라는 사실상 중국이 유일하다는 판단에서다.

박근혜 대통령이 28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더구나 중국 역시 한반도 비핵화와 함께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이라는 우리 정부의 '대북(對北) 원칙'에 대해 공감을 표시하고 있는 만큼

청와대는 지난 5월 박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간의 한미정상회담에 이어 이번 한중정상회담에서도 우리 정부의 대북정책 패러다임인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 등에 대해 상대국으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탕자쉬안 중국 전 국무위원을 접견, 인사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지난 14일 중국 외교가의 거물급 인사인 탕자쉬안(唐家璇) 전 외교담당 국무위원을 접견한 자리에서도 "(북한 문제에 대한) 중국 측의 입장은 한국 정부의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 정책과 상응하는 점이 많다"고 평가하면서

"남북한 간에 대화를 위한 대화가 아니라, 진정성 있는 대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중국 측이 북한을 설득해 달라"고 당부한 바 있다.

우리 정부는 현재 양국 정상 간 공동선언문에 '한반도 비핵화'를 명시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근혜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탕자쉬안 중국 전 국무위원을 접견, 인사하고 있다.

때문에 청와대 주변에선 이번 한중정상회담 결과가 남북대화 재개 여부 등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란 관측이 제기된다.

탈북자들의 강제 송환 문제가 이번 한중정상회담에서 다뤄질지도 주요 관심 사항 가운데 하나다.

이와 함께 이번 정상회담에선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을 비롯한 양국 간 경제협력 방안도 주요 의제로 다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중국은 우리나라의 최대 교역국으로서 양국 간 교역 규모는 지난해 기준으로 2151억달러 수준에 이른다. 때문에 박 대통령의 이번 방중을 수행하는 경제사절단도 역대 최대 규모가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취임이후 첫 4박6일간의 미국 방문에 나선 박근혜 대통령이 5일 경기도 성남시 서울공항에 도착하였다.

이와 관련, 김행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7일 박 대통령의 방중 관련 브리핑에서 "경제 분야의 경우 양국 간 장기적·호혜적인 경제관계를 구축하는 미래 상생(相生) 발전이란 목표 아래 한중 FTA를 포함한 상호 교역투자 확대 방안과 정보통신기술(ICT) 등 과학기술과 환경, 금융, 에너지 분야 등에서의 협력 증진 방안을 논의하고,

각 분야 협력을 촉진하는 양해각서(MOU) 체결 등의 실질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한 바 있다.

박 대통령과 시 주석은 이외에도 이번 정상회담에서 한류(韓流) 등 양국 간 문화교류·협력 방안이나 관광·교육 등을 통한 인적 교류 방안도 함께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이 중국 방문 기간 중 우리나라 역대 대통령 가운데 처음으로 산시성(陝西省) 시안(西安)을 방문하는 것도 정상회담 결과와 더불어 향후 양국 관계에서 시너지를 내기 위한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산시성 시안은 인근 옌안(延安)과 함께 시 주석의 '정치적 고향'으로 불리는 데다 진시황릉과 병마용 등의 유적이 있는 문화 고도(古都)이자 베이징, 상하이(上海)와 더불어 중국의 3대 교육도시 가운데 하나로 꼽히는 지역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시안은 중국이 국가 장기 프로젝트로 추진 중인 '서부 대개발' 사업의 거점도시로서 삼성전자를 비롯한 우리 기업이 다수 진출해 있어 양국 간 경제협력 강화라는 이번 박 대통령 방중의 목표와도 맞닿아 있다는 분석이 많다.

박 대통령은 27일 정상회담 뒤 열리는 방중 환영 만찬과 28일 중국 정부 고위 인사들과의 연쇄 접견을 통해서도 한·중 관계 발전방안과 양국 간 주요 현안 및 관심사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상호 우의를 다진다는 계획.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박 대통령은 이번 방중과 한중정상회담에서 '보여주기'식 성과보다는 현재의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바탕으로 한 양국 관계를 내실화하는 데 보다 주안점을 둘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