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의원들은 27일 국회 본회의에서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공개 등을 둘러싸고 또다시 격돌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전날 불거진 '대화록 사전유출' 의혹을 추궁하며 공세를 폈고, 새누리당 의원들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 NLL을 포기하려 한 사실"이라며 공식 사과를 요구하며 맞섰다.

민주당 진성준 의원은 "새누리당 김무성 의원이 대화록을 사전에 입수한 정황이 드러났다"며 "청와대와 새누리당, 국정원이 짜고 정치공작을 벌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공작 전모를 밝히고 이에 관여한 김무성·서상기·정문헌 의원은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범계 의원은 김무성 의원의 작년 12월 14일 유세 내용과 전날 폭로한 녹음 파일 속 권영세 주중대사 발언을 비교한 결과 "너무 유사했다"며 "(새누리당은 대화록 사전유출 의혹이) '카더라' 라고 말하기도 하던데 '진짜더라'여서 미안하다"고 반박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김성찬 의원은 "군 총사령관이 우리 영토선을 포기하려 한 것이 명백히 드러났다"며 "잘못한 것은 잘못했다고 인정하고 국민에게 석고대죄해야 한다"고 반격했다.

이철우 의원은 "민주당 정청래 의원이 최근 방송에 출연해 (대화록에) NLL 포기 발언이 없었다는 점을 나에게 확인받았다고 했다"며 "어떻게 이렇게 왜곡할 수 있나. 공식 사과하지 않으면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정원의 정치개입 의혹에 대해서도 공방이 계속됐다.

민주당 최민희 의원은 YTN과 MBC의 국정원 관련 보도가 돌연 중단·취소됐다며 "이는 국정원의 개입으로 벌어졌다고 확신한다.

박근혜 대통령이 방송장악을 하려 한다면 그 생각을 귀국하는 비행기에서 날려 버려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 강은희 의원은 "방송이 장악하려 한다고 장악되겠느냐"며 "(국정원 댓글 의혹 사건 당시) 민주당은 여직원을 무려 43시간 동안 감금했다. 여성 인권을 처참하게 유린한 것에 대해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야 의원들은 상대방 의원 발언 중간 중간에 "개판이야. 개판", "내려가", "석고대죄해라" 등 맞고함을 지르기도 했다.

이에 사회를 보던 강창희 의장은 의원들에게 "국민이 쳐다본다. 품위를 지켜달라"고 자제를 요청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