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측근 전면 배치 여권내 권력지도 재편 급물살

한나라당내 친이 세력들의 연대 움직임이 뚜렷해 지는 가운데 친박 인사들의 행보에
이 쏠리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이 집권 2년차를 맞아 측근들을 전면에 배치하는 등 세를 모으고 있어 여권내 권력지도가 재편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기 때문. 더욱이 이명박 대통령과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최근
적인 만남을 가진 시점을 기준으로 이같은 움직임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어 친이-친박 간 대립 구도로 일관돼 왔던 여당 분위기가 한층 격화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 만들기'의 핵심 공신으로 불리는 이재오 전 위원은 '좌장', 정 의원은 '복심'으로 흔히 불리고 있으며 이상득 의원은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이다. 이에 친이계 대표 인사로 꼽히는 이상득-이재오-정두언 의원. 그러나 이상득 의원과 이재오 전 의원, 정두언 의원은 각각 '신주류', ‘친이재오계', '친이직계' 등으로 분류, 다른 행보를 걸어왔다. 감정의 골도 깊고, 생각의 차이도 있어 분화될 수 밖에 없다는 것이 당 안팎의 분석. 그러나 '동상이몽'에 빠져있던 이들이 친이계라는 이름으로 '대동단결'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그 내막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일단, 친이계는 이명박 대통령의 복심, 정두언 의원을 중심으로 결집하고 있는 상황이다. 정 의원은 지난 6일 청와대를 찾아 이명박 대통령과 독대한 뒤 9일 중국 베이징에서 이재오 전 의원을 만났다. 이들은 이 전 의원의 귀국 뒤 거취 문제와 박근혜 전 대표와의 관계 설정 문제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의원이 사실상 이 대통령의 ‘전령’ 역할을 하고 최근 '권력 사유화' 논쟁을 벌인 바 있는 이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의원과 소원했던 관계 역시 회복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친이계의 연대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또한 지난 8일엔 이재오 전 의원과 긴장관계로 알려진 이상득 의원이 당내 친이재오계로 분류되는 ‘함께 내일로’ 모임에 참석해 이례적이라는 평을 듣기도 했다. 이에 이들의 공고한 관계 재설정이 조만간 가시화 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이 같은 움직임에 대해 당 안팎에선 친이계의 갈등·견제 관계에 있는 친박계가 최근 '제 목소리를 내겠다'고 선언한데 대한 대응이라는 분석과 함께 여권의 총체적 위기 의식 아래 공감대가 형성됐을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내년 지방선거 전에 성과를 내지 못할
급격한 권력 누수와 함께 정치적 소용돌이에 휘말릴 것이란 분석이다. 또한 2월 임시국회에서의 쟁점법안 처리를 둘러싼 여야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4월 재·보선이 다가와 여권 내 위기감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는 점도 이 같은 분석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한 친이계 인사는 "이젠 이명박 정부의 성공을 위해 친이계에서 적극 나설 때라는 의식이 확산되고 있는 것 같다"며 "올해가 국정 승패를 좌우하는 해인 만큼 힘을 한데 모으자는 의견이 많은 것 같다”고 전했다.

반면 친박 진영은 ‘분열설’이 흘러나오고 있다. 친박계의 좌장 격인 김무성 의원과 박근혜 전 대표 간의 미묘한 이상기류가 흐르고 있다는 것이 소문의 근원이다. 최근 김 의원은 친박계 공식 모임을 만들려다 실패했다. 그것도 박 전 대표의 반대 때문이었다.
특히 박 전 대표는 김 의원이 “앞으로 할 말은 하겠다”고 한 것에 대해 “당의 중진으로서
입장을 말한 것”이라고 공개적으로 선을 그은바 있다. 이에 친박계 갈등이 표면화된 것이 아니냐는 얘기가 나돌고 있다.

친박계 한
는 “김 의원은 독자적인 행보 성향이 너무 짙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라며 “18대 총선 공천과정에서 김 의원이 배제됐을 때 친박계 내부에서는 ‘잘됐다’라는 말이 나왔을 정도”라고 전했다.

한편, 이 같은 친이계의 움직임이 이명박 대통령과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최근 공식적인 만남을 가진 시점을 기준으로 나타나고 있어 친이-친박 간 대립 구도로 일관돼 왔던 여당 분위기가 한층 격화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지난 2일 청와대에서 열린 한나라당 중진의원들과의 오찬회동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박근혜 전 대표의 생일상까지 차려줌으로써 ‘화해기류’가 형성되는 것이 아니냐는 해석도 나왔지만 4월 재보궐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다수파인 친이계의 결집은 소수파를 자극, 친이-친박 간 계파 갈등이 첨예화 될 수 있다는 것.

실제로 4월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당내에서는 공천 잡음이 흘러나오고 있는 상황이며 최근 홍준표 원내대표의 조기 퇴진 가능성이 거론되면서부터 당내에서는 후임 원내대표 자리에 친이계와 친박계 측 중진 의원들 실명이 공공연히 거론되는 등 한판 혈투를 예고하고 있다. 또한 최근 표면화하고 있는 당협위원장 선출 갈등은 친이-친박 진영 모두 양보할 수 없는 마지노선이다. 당협위원장이 누가 되느냐에 따라 차기 지도부 선출과 내년 지방선거에서 자치단체장선거의 변수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

이에 대해 한 친박계 인사는 "4월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친이-친박이 각자의 목소리를 높일 수 밖에 없는 상황인 것은 사실이지만 계파정치의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만큼 자제해야 한다”며 “또한 MB정부가 성공을 해야 박 전 대표의 대권가도에 힘이 실릴 수 있는 만큼 전면전 양상으로 가진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명박 정부의 성공 여부가 박 전 대표의 차기 대권과도 직결되어 있어 ‘남북 관계 대립’, ‘친이-친박 계파갈등’, ‘경제 위기론’ 등에 휘말려 있는 MB정부의 현 상황을 나 몰라라 할 수 없는 입장이기 때문에 대립각만을 세우진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주목되는 것은 3~4월에 걸쳐 줄줄이 이어지는 정치일정이다. 3월 이재오 전 의원의 귀국과 4월 당협위원장 선거, 재·보궐선거를 위한 공천, 신임 원내대표 선출 등이 ‘결집한 친이계’의 시험대가 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친박계의 다음 카드는 무엇일지 귀추가 주목된다.[e중앙뉴스 기사제휴사=브레이크뉴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