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15일 국가기록원에 보관된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및 관련 자료에 대한 예비열람에 들어갔다.

여야 5명씩 총 10명의 열람위원들은 이날 오전 경기도 성남 국가기록원 내 대통령기록관을 방문, 자료 목록을 훑어보는 예비열람을 실시했다.

NLL 대화록 예비열람…여야 열람자료 선정 실패 관련 이미지

새누리당에서 황진하 김진태 심윤조 김성찬 조명철 의원, 민주당에서 우윤근 박민수 전해철 박범계 박남춘 의원이 열람에 참여했다.

이들은 도착과 동시에 국가기록원 측으로부터 보안 주의사항을 듣고 확인서에 서명한 뒤 하종목 대통령기록관장 직무대리의 안내에 따라 약 1시간 40~1시간 50분 동안 자료 목록을 열람했다.

그러나 이들은 앞서 양당이 합의로 제출한 'NLL(엔엘엘)' 등 7개 검색어를 토대로 국가기록원이 선별한 자료 가운데 구체적으로 어떤 자료를 열람할지에 대한 결정은 내리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열람위원들이 7개 검색어 외에 추가로 자료를 요구하는 과정에서 여야 간에 견해차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열람위원들은 오는 17일 오후 열람자료 선정을 위해 국가기록원을 다시 방문키로 했다.

열람자료 지정이 지연되면서 당초 이날 오후로 예정됐던 국가기록원 측의 관련 자료 사본 국회 제출도 미뤄지게 됐다.

국가기록원 관계자는  "오늘 자료 사본이 국회에 제출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국가기록원이 국회의 요구에 대해 '10일 이내'에 열람 등에 응해야 한다는 규정과 관련해선 "자료제출은 못 하지만 오늘 목록열람에 응했기 때문에 의무는 충족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열람위원들은 국가기록원 방문에 앞서 오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상견례를 하고 국가기록원에 제출할 보안각서와 운영위가 요구한 보안 서약서에 서명했다.

국회 운영위원장인 최경환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상견례에서 "역사적 책임감을 갖고 열람에 임해달라"며 "여야 합의된 내용에 한해 운영위에 보고하는 사안 외에 자료 목록을 (밖에) 얘기하는 것도 안 된다"면서 보안을 당부했다.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역사적 진실에 대한 무거운 책임과 사명감으로 임하겠다"면서 "사마천의 심정으로 있는 그대로 기록을 확인하고 진실을 전하겠다"고 밝혔다.

열람위원들은 국가기록원이 2부씩의 자료 사본을 제출하는 대로 국회 운영위 소회의실에서 열람하고, 자료 제출일로부터 10일 이내에 열람 결과를 운영위 전체회의에 보고할 예정이다.

다만 노무현 전 대통령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육성이 녹음된 음원파일은 훼손 우려 등을 고려해 열람위원들이 국가기록원에 가서 직접 듣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열람은 평일 오전 9시∼저녁 6시 이뤄지며, 열람 시에는 노트북이나 휴대전화 등 전자기기를 휴대할 수 없고 펜과 메모지를 이용한 메모만 허용된다.

여야는 대통령기록물관리법상 기록물의 내용공개가 처벌되는 만큼 국회의원의 면책특권을 이용해 양측이 합의한 부분에 한해서만 운영위에 보고하는 형식으로 최소한의 범위에서 자연스럽게 내용을 언론에 공개키로 했다.

이처럼 여야의 열람 시작으로 '판도라의 상자'에 비유되는 2007년 남북정상회담의 대화 내용이 공개되는 수순을 밟고 있으나 여야가 열람자료 선정 과정에서부터 신경전을 벌이는 등 향후 대화록 공개 범위 및 해석상의 문제를 놓고 적잖은 진통이 예상된다.

한편 국회는 열람 장소인 운영위 소회의실에 자료를 보관할 금고를 새로 마련했다.

또 운영위 소회의실은 열람위원과 국가기록원 관계자를 제외하고는 출입이 철저히 통제되며, 국회 방호원은 물론 열감지기와 연동된 CCTV를 통해 24시간 감시와 통제가 이뤄진다고 국회 관계자는 설명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