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진전된 입장 내놓지 않아…협상 난항

남북한은 17일 개성공단에서 제4차 당국간 실무회담을 열어 개성공단의 정상화 문제를 논의했지만 접점을 찾지 못한 채 합의문 없이 또다시 회담을 종료했다.

남북은 오는 22일 5차 실무회담을 개성공단에서 열어 재발방지책과 발전적 정상화 방안 등을 계속 협의하기로 했다.

우리측 수석대표인 김기웅 통일부 남북협력지구지원단장은 회담 뒤 브리핑에서 "우리 측은 합의서의 본질적인 문제가 재발방지 보장 조치라고 설명했지만 이와 관련해 북측이 진전된 입장을 보이지 않았다"고 밝혔다.

김 단장은 또 "남북간 발전적 정상화를 위한 제도적 보장 방안에 대해서도 여전히 큰 차이가 있었다"고 말했다.

이날 회담은 양측이 3차회담까지 각각 제시한 합의서 초안(남측)과 수정안(북측)의 구체적인 내용을 놓고 서로의 입장을 주고받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우리 대표단은 회담에서 "재발방지를 실제로 보장할 수 있고 개성공단을 발전적으로 정상화시킬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이 합의서에 담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북측은 개성공단의 조속한 재가동에 대한 자신들의 기존 입장을 되풀이해서 주장했다.

북한은 우리측에 제시한 기존의 수정안과 내용이 약간 달라진 합의서 재수정안을 내놓았지만, 재발방지책 등과 관련해 입장이 크게 바뀐 것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우리 측은 3차회담에서 제시한 것과 다른 합의서 수정안은 제시하지 않았다.

김 단장은 "우리측이 가장 본질적인 문제로 보고 있는 재발방지 보장조치와 관련해서 (북측이) 진전된 입장을 보이지 않았다"면서 "투자 보장의 문제 등 발전적 정상화를 위한 제도적 보장 방안에 대해서도 우리측과 여전히 큰 차이가 있다"고 설명했다.

김 단장은 북측이 제시한 합의서 재수정안과 관련해서도 "기존의 안과 큰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양측은 이날 2차례의 전체회의와 3차례의 수석대표 접촉을 가졌다.

남북 양측이 개성공단 사태 재발방지책 및 발전적 정상화를 위한 제도적 보장 방안을 둘러싸고 입장차를 좁히지 못함에 따라 향후 협상 역시 난항이 예상된다.

특히 개성공단 정상화 협상이 장기화 국면으로 들어갈 수 있다는 관측이 점점 무게를 얻고 있다.

이에 앞서 우리측 수석대표인 김 단장은 오전 전체회의 모두발언에서 "이렇게 비가 오다가 그쳤을 때 그동안 고쳐야 될 게 있었다면 고치고, 부족한 게 있다면 잘 보강을 해서 또 비바람이 치고 폭우가 와도 끄떡없이 흔들리지 않는 집을 지었으면 좋겠다"고 개성공단의 근본적 문제 해결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북측 수석대표인 박 부총국장은 "안개까지 걷히면 먼 산의 정점이 보일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개성공단 입주기업인 217명 등 278명이 차량 191대에 나눠타고 오전에 방북, 원부자재와 완제품, 설비 등 물자를 싣고 돌아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