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경남지사 공약사항을 포함해 경남도 주요 현안이 제대로 진척되지 않아 대책이 절실하다.

일각에서는 홍 지사 취임 후 행정력이 진주의료원에 집중됐기 때문이라고 진단하고, 향후 추진과정에서도 대정부 관계 등을 고려할 때 난관이 작지 않을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21일 경남도에 따르면 최근 열린 홍 지사 공약 지시사항 추진상황 보고회에서 공약 48건과 지시사항 85건 가운데 완료된 3건과 29건을 제외한 45건(94%)과 56건(66%)은 '정상추진'으로 분류했다.

그런데 정상추진으로 보고한 공약·지시사항 가운데 굵직굵직한 일부 중요 현안은 정부 협의과정에서 시작부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일부는 민간사업자와의 마찰로 진행에 차질을 빚거나 민간자본 유치에 애를 먹고 있다.

항공우주·항공소재산업 국가산업단지 지정의 경우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가 사업성 부족이나 미분양우려 등 이유를 들어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밀양나노융합 국가산단 역시 정부는 기존 국가산단이 과다한데다 나노융합기술사업화 수요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적극적으로 검토하지 않고 있다.

두 국가산단 지정은 홍준표 지사가 지난해 보궐선거 후보 시절 이명박 전 대통령 임기 만료 전에 해결하겠다고 공언한 사안이다.

경남도는 또 창원과 김해 일부 지역의 연구개발특구 지정을 추진하고 있으나 역시 쉽지 않다.

양방과 한방 두 갈래로 추진되는 항노화산업 육성도 최근 부산대학교와 양해각서를 체결하는 등 일부 진전이 있지만 국비 등 예산확보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경남은행 민영화 문제는 상공계를 중심으로 지역 환원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지만 실현 가능성은 불투명하다.

정부가 우선협상권 부여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고 최고가를 제시한 인수희망자에게 팔겠다는 방침을 밝힌 상태에서 지역환원을 주장하는 인수추진위는 1조원 가량으로 예상되는 인수자금 확보에 애로를 겪고 있다.

지역 인수추진위와 은행 노조 등은 정부의 정치적 결단과 인수자금 마련 과정 모두에서 홍준표 지사의 '특별한 역할'을 기대했지만 이에 못미친다며 실망하는 분위기다.

'마산살리기' 상징사업으로 인식되고 있는 국책사업인 마산로봇랜드 조성은 민간사업자와의 협의지연으로 2011년 12월 기공식만 해놓고 아직 토목공사 착공도 못 하고 있다.

천문학적인 최소운영수익(MRG)을 보장해줘야 하는 거가대로 문제는 다행히 부담을 크게 줄이는 쪽으로 실마리를 잡아가는 가운데 금리 문제로 새로운 협약체결이 다소 늦어지고 있다.

MRG가 아직 적용되는 마창대교 재구조화 협상도 착수는 했지만 민간사업자 측에서 수익률이 저하되는 방안엔 난색을 보이고 있어 난항이 예상된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홍준표 지사는 물론 경남도정 전체가 '진주의료원 터널'을 벗어나 정상궤도에 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진주의료원 재개원을 요구하는 일부 여론이나 보건의료노조와 야권의 비난이 여전하고 문제가 '해결'됐다고 할 수 없는 상황이지만 도정의 방향을 새로 잡아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진주의료원 사태 와중에서 홍 지사가 정치권은 물론 정부와도 대립각을 세웠기 때문에 향후 주요 현안 관련 예산 요청이나 협의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지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경남도의회 정판용(창원12·새누리당) 부의장은 "그동안 진주의료원 문제가 도정 전체인 양 쏠리다 보니 다른 현안은 묻혀 있었다"며 "이젠 도민 전체의 권익향상을 위해 상생·공생하는 모습을 보였으면 한다"고 충고했다.

정 부의장은 또 홍 지사에게 "정치권 전체는 물론 새누리당 내부까지 대립각을 세우는 정치는 바람직하지 않다"며 "중앙정치권과 대립각을 세워서 도민이 덕 볼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강조했다.

도의회 경제환경위 소속 명희진(김해4·민주당) 의원은 "도가 중앙정치권이나 정부의 권위와 권능을 인정하면서 문제를 풀어가야 하는데 현 상황이 안타깝다"며 "홍 지사가 정부와의 어려운 관계를 잘 풀어내는 역량을 보여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명 의원은 이어 "도정이 도지사의 입만 바라보고 전체적 조율 없이 사안별로 전투하듯 추진되면 안된다"며 "합리적 절차를 존중하고 이유야 어쨌든 판을 깨면 안된다는 지적은 타당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