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4일 국정원의 정상회담 회의록 공개 이후 한 달 가까이 진행된 서해 북방한계선(NLL) 정국이 '국가기록원 보관 회의록 실종'이란 복병을 만나면서 정치권의 피로감도 커지고 있다.

여야 의원들 사이에선 "정치권이 언제까지 회의록 문제로 날을 새울 것이냐"며 출구 전략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새누리당 김재원 전략기획본부장은 22일 본지 통화에서 "정치권의 끝도 없는 대화록 공방에 국민은 피곤하고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 수행도 많은 지장을 받고 있다"며

"정치권이 생산성도 없는 일로 언제까지 시간을 보내야 하는지 답답하다. 대화록 실종 경위 규명은 검찰에 맡기고 정치권은 민생 문제로 돌아와야 한다"고 했다.

새누리당 김성태 의원도 "정치인도 짜증이 나는데 국민은 어떻겠냐"며 "지역구에서 만난 주민들도 '이제 회의록 공방은 그만하고 민생으로 돌아오라'고 아우성"이라고 했다.

민주당에서도 "이제 그만하자"는 목소리가 나온다.

김영환 의원은 이날 언론 기고문에서 "집권 여당이 나서서 국민을 분열시키고 야당이 덩달아 공리공론의 논쟁에 빠져들면서 정치권이 국민의 사기를 꺾고 국력을 소진하고 있다"며 "당장 이 정쟁의 굿판을 집어치우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우리는 앞으로도 또 몇 달을 정상회담 대화록을 찾는 일에 국력을 소모할 것"이라며 "NLL 논쟁이 망자(亡者)를 내세우고 있으나 실제로는 산 자들의 추악한 권력 다툼"이라고 했다.

하지만 정상회담 회의록 정국에서 벗어나기 위한 '출구'를 놓고서는 여야의 입장이 엇갈리고 있다.

새누리당은 "대화록 부재(不在)가 확인된 이상 검찰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지만,

일부 친노(親盧)를 제외한 민주당 지도부에선 "여야가 정치력을 발휘해 이쯤에서 매듭을 지어야 한다"는 기류가 강한 상황이다.

양당 관계자들은 "여야가 한발씩 물러서지 않는 이상 출구를 찾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