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2007년 남북 정상회담 회의록이 없는 것으로 결론나자
23일 정상회담과 관련한 사전준비·사후이행 문서를 열람키로 했다.

새누리당은 이에 반대하고 있으나 민주당은 단독으로라도 열람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언주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논란의 핵심은 노무현 전 대통령께서 서해 NLL(북방한계선) 포기 발언을 했는지 여부"라며

"그동안 지적했던 대로 국회에 이관된 정상회담 사전 준비 문서 및 사후 이행 문서를 열람하는 것이 우선 돼야 하고, 새누리당이 이에 협조하지 않는다면 민주당은 내일(23일) 단독으로라도 열람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단 확보된 문건이라도 열람해 노무현 전 대통령이 'NLL 포기' 발언을 했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는 게 민주당 입장이다.

일부 민주당 의원들은 "국정원에서 공개한 대화록을 바탕으로 이미 확보한 부속자료를 보면 되지 않느냐"고 말했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이 사태의 핵심을 파악할 수 있는 2007년 남북 정상회담 대화록을 찾지 못한 만큼 정상회담 전후 관련 문서를 열람하는 것이 의미가 없다는 입장이다.

새누리당 윤상현 원내수석 부대표는 "기록원에서 가져온 자료는 여야 합의로 열람을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야당 단독으로는 열람을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민주당이 국정원이 공개한 대화록 외에 녹음파일을 비롯해 국정원에 보관됐을 가능성이 있는 다른 정상회담 자료 일체를 함께 열람한다면 국회로 온 자료 열람을 검토할 수도 있다고 했다.

새누리당 측이 이처럼 문건 열람에 회의적인 입장이라 23일 민주당이 단독으로 열람할 수 있을지 여부는 불투명하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