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국가정보원 댓글의혹 사건 등의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위가 26일 국정원 기관보고 공개 여부에 대한 이견으로 파행하자 책임을 상대에게 돌리며 '장외 공방'을 벌였다.

국조특위 새누리당 간사인 권성동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에서 국정원 보고를 완전히 비공개로 진행할 것을 주장한 반면, 특위 위원인 민주당 신경민 의원은 공개가 원칙이고 비공개는 일부만 가능하다고 맞섰다.

권 의원은 "국정원법에서 국정원의 인원, 편제, 기능, 역할 모든 것을 다 비공개하도록 돼 있어 기관보고를 공개하더라도 국정원 입장에서는 답할 게 하나도 없다"면서 "국정원 업무는 굉장히 중요해 함부로 공개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권 의원은 "국정원 기관보고는 공개 여부에 대해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의사일정은 무효"면서 "야당이 입장을 바꾸지 않으면 당분간 (국조는) 어렵다"고 했다.

이어 "국정원이 저지른 범죄 사실은 검찰 수사 결과에 다 나와 있다"며 "(기관보고는) 국정원을 어떻게 개혁해나가는 것이 국익에 도움이 될지 논의하는 자리이므로 비공개하더라도 국정조사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반면 신경민 의원은 "기본적으로 국정조사는 공개가 원칙"이라며 "회의를 완전 비공개로 하겠다는 것은 국정원 불법행위에 대해 뭔가 감출 게 많다는 얘기로 밖에 해석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신 의원은 "특이한 경우가 있다면 부분적 비공개에 대해서는 민주당이 동의하지만 완전 비공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선진국과 후진국의 차이점은 정보기관에 문제가 있을 때 이를 공개하는지 여부로, 공개하지 않는 한 그 문제는 고쳐지지 않는다"면서 "미국의 상하원은 CIA(중앙정보국)를 상대로 청문회를 몇 달, 몇 년에 걸쳐서 하고 이것을 전국에 생중계했다"고 주장했다.

두 의원은 전날 경찰청 기관보고에서 공개된 작년 12월15일 경찰청 폐쇄회로(CC)TV의 내부 회의영상이 경찰의 증거 삭제·은폐 의혹을 뒷받침하는 근거로 볼 수 있는지에 대해 설전을 벌였다.

권 의원은 동영상에 대해 "중간에 빠진 부분이 많아 의미가 달라졌으며 그 부분은 법정에서 치열한 공방이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으나, 신 의원은 "일부가 생략돼 있지만 전체 내용으로 봐서 흐름과 어긋나는 것은 없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