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주 중 공심위 구성 완료…4월말 공천 마무리

6월 지방선거가 석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정치권이 선거 채비를 서두르고 있다.

여야는 오는 4월 말까지 공천을 완료하고 본격 선거전을 벌이겠다는 계획을 내놓고 있지만, 공천을 둘러싼 당내 갈등이 불거지면서 시작부터 진통을 겪고 있다.

한나라당은 지난 4일 중앙당 공천심사위원회 명단을 확정짓고 공식 출범시킬 예정이었으나 실패했다. 친이·친박 간 공심위 계파안배를 두고 일부 논란이 벌어졌기 때문이다.

당초 한나라당은 총 15명인 중앙당 공심위원 중 친박계 의원 3명을 포함시켰다. 그러나 공심위원으로 내정된 친박계 한 의원이 시도당 공심위원을 맡겠다며 고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친박계는 박근혜 전 대표의 비서실장을 지낸 이성헌 의원을 공심위원으로 임명해 달라고 요구했으나, 정병국 사무총장이 계파별 안배는 없다는 입장을 밝히는 등 논란이 일어 공심위 확정 발표가 8일로 미뤄졌다.

일찌감치 공심위 구성을 마치고 시도지사 후보 공모를 시작한 민주당에선 경선 방식을 둘러싸고 잡음이 불거졌다.

당 지도부는 경선 방법을 '당원 투표 50%+일반 국민 여론조사 50%'로 정했지만, 광역단체장 출마 의사를 밝힌 일부 의원들이 '인터넷·모바일 투표를 통한 국민경선'을 요구하고 있다.

한편, 자유선진당은 다음달 20일까지 공심위 구성을 완료하고 4월 말까지 공심위 구성을 마무리짓기로 했으며, 민주노동당, 진보신당은 공심위 없이 중앙위 심사와 당원 투표 등을 통해 후보자를 선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