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재준 국정원장은 국정원 댓글 의혹 사건과 관련해 검찰의 공소 사실을 인정할 수 없다고 밝히고, 댓글 활동은 대북 심리전 차원에서 이뤄진 것이라고 반박했다.

남재준 국정원장은 오늘 국회에서 열린 국정원 국정조사 특위 국정원 기관보고에서 이 같이 말했다고, 국조특위 여당 간사인 권성동 의원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남재준 원장은 다만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원장님 지시 강조 말씀' 문건에 나온 내용은 국정원의 직무 범위를 벗어나, 부적절한 것으로 생각한다고 답했다고 국조특위 야당 간사인 민주당 정청래 의원이 전했다.

남 원장은 이와 함께 NLL 대화록 공개는 독자적인 판단에 의해 이뤄진 것이며, 노무현 전 대통령이 김정일의 발언에 동조해 포기라고 봤다고 설명했다고, 새누리당 권성동 의원이 전했다.

남 원장은 다만 대화록에 포기란 단어는 없다고 답변했고, 남북 장성급 회담 대화록 등도 보지 않았다고 답했다고 민주당 정청래 의원이 전했다.

앞서 남재준 원장은 국정원장으로서 진위 여부를 떠나, 지난 대선 때 국정원 직원이 연루된 사건으로 국민에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스럽다고 유감을 표명했다.

남재준 원장은 국정원 조직을 핵심 업무 위주로 개편하고 획기적인 인사 시스템을 마련하는 등 개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리나라 국가정보원장이 국회 증언대에 서게 된 건 1961년 국정원 전신인 중앙정보부 창설 이래 처음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