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권영세는 추후 협의키로

여야는 7일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과 김용판 전 서울지방경찰청장 등 29명을 국정원 댓글 사건 국정조사 증인으로 채택키로 합의했다. 야당 측이 증인 채택을 요구해온 새누리당 김무성 의원과 권영세 주중대사에 대해서는 계속 협의키로 했다.

국조특위 새누리당 간사인 권성동 의원과 민주당 간사인 정청래 의원은 이날 오후 국정조사 증인 및 참고인 선정에 관해 이같이 합의했다고 밝혔다.

증인 명단에는 원 전 원장과 이종명 전 국정원 3차장, 민병주 전 국정원 심리정보국장, 박원동 전 국정원 국익정보국장, 국정원 여직원 김모 씨 등이 포함됐다.

또 경찰의 축소 수사 의혹에 대해서는 김용판 전 청장과 함께 최현락 전 서울경찰청 수사부장, 이병하 전 서울경찰청 수사과장, 권은희 전 수서경찰서 수사과장 등이 채택됐다.

민주당 강기정 의원도 국정원 여직원 감금 사건과 관련한 증인으로 포함됐다.

김무성 의원과 권영세 대사는 이번 증인명단에 포함되지 않았다.

여야는 합의문에서 “미합의된 증인에 대해서는 계속 협의한다”고 밝혔다.

여야는 원 전 원장과 김전 청장은 오는 14일 소환하고, 나머지 증인은 19일 소환키로 합의했다. 아직 합의하지 못한 증인이나 미출석 증인에 대해서는 21일 재소환키로 했다.

여야, 국정원 국조특위 증인채택 합의문 관련 이미지

[국정원 국조특위가 채택한 증인·참고인 명단]

◇증인 29명

▲원세훈 이종명 박원동 민병주 최OO 김OO
▲김용판 최현락 이병하 김병찬 이광석 권은희 박정재 장병덕 김보규 김하철 임판준 한동섭 김수미 박진호 최동희 장기식
▲강기정 정기성 김상욱 백종철 유대영 조재현 선승진

◇참고인(6명)

▲김유식 김흥광 유동렬 표창원 안병진 박주민

- 미합의된 증인에 대해서는 계속 협의한다.
- 원세훈 전 국정원장과 김용판 전 서울지방경찰청장은 14일에 소환, 나머지 증인은 19일에 소환한다. 나머지 미합의 또는 미출석한 증인에 대해서는 21일 재소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