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추석 이산상봉 개최' 공감…막판 조율중

▲ 다음 달 추석 이산가족 상봉을 논의하기 위한 적십자 실무회담이 23일 판문점 우리측 지역 '평화의 집'에서 열렸다. 이날 남측 수석대표인 이덕행 대한적십자사 실행위원(오른쪽)과 북측 수석대표인 박용일 조선적십자회 중앙위원회 중앙위원이 악수하고 있다./통일부 제공

다음 달 추석을 앞두고 남북 이산가족 상봉을 논의하기 위한 적십자 실무회담이 23일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열린 가운데 규체적 상봉 관련 사안들에 대해 조율했다. 남북 양측은 이산가족 대면 및 화상 상봉행사를 갖는 것을 원칙으로 의견을 같이했다.

정부 당국자는 "(남북이) 대면 상봉과 화상 상봉을 하자는 것은 서로 일치됐다"면서 "(상봉) 시점이나 규모, 장소 문제는 계속 얘기중에 있으며, 서로 입장차이를 좁혀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남북은 이날 오전 전체회의 종료 뒤 수석대표 접촉을 잇따라 벌이면서 구체적인 상봉 관련 사안들을 조율중이다.

북측은 오후 3시께 회담 연락관 접촉을 통해 합의서 초안을 전달했으며, 이 내용 등을 놓고 집중 협의가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산가족 상봉 장소에서는 남북의 의견이 엇갈린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측은 남북 각각 100명씩 해온 이산상봉 규모를 확대하고 상봉 장소는 서울-평양을 제시했으며, 북측은 과거대로 100명씩 금강산에서 상봉하는 방안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남측은 북측이 상봉규모 확대에 동의하면 상봉 장소로 금강산을 수용할 수 있음을 밝히면서 압박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정부 당국자는 "이산가족 상봉의 시기나 규모 장소 자체가 상호 연관성이 있다"며 "현재 우리도 정부 입장에 따라서 입장을 설명하고 북측도 우리 입장 들으며 자기 입장 설명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우리 정부는 이번 접촉에서 이산가족 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 상봉 정례화, 생사주소 확인, 생사가 확인된 이산가족의 서신교환, 국군포로·납북자 문제 해결을 위한 생사주소 확인 등과 관련된 방안을 추가로 북측에 제시했다.

북측은 이에 대해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 다음 달 추석 이산가족 상봉을 논의하기 위한 적십자 실무회담이 23일 판문점 우리측 지역 '평화의 집'에서 열리고 있다. 이날 남측 수석대표인 이덕행 대한적십자사 실행위원과 북측 수석대표인 박용일 조선적십자회 중앙위원회 중앙위원 등이 회담을 하고 있다.    

이에 앞서 박용일 북측 수석대표는 전체회의 모두 발언을 통해 "북남관계가 실타래처럼 얽혀있다는 말씀도 있었는데 오늘 적십자인들이 그 실마리를 풀어나가는데 선구자적 역할을 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덕행 남측 수석대표는 "아마 적십자 단체들이 할 수 있는 일들이 제일 많을 것"이라며 "여기에서 이제 성과를 내서 신뢰를 쌓으면 좀 더 앞으로 지난 5년보다 우리가 앞으로 훨씬 더 많이 발전되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특히 모두발언에서 북측 박 대표가 "수해와 관련해서 뭐 간단히 말씀드리면, 유엔기구를 비롯해서…"라고 밝혀 남측에 수해지원을 요청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그러나 정부 당국자는 "북한에 수해가 있었고, 그것은 알려진 것이라는 취지였다"며 "수해지원을 요청했을 것이라는 관측은 사실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