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석비서관회의 주재하며 취임 6개월 소회 밝혀

박근혜 대통령은 26일, 취임 이후 지난 6개월에 대해 “거의 휴일 없이 국정과제와 국민의 안정적 삶을 위해 시간을 쪼개가며 지내왔다. 그래도 저에게 주어진 하루는 짧았다”며 “앞으로도 남은 기간동안 국민들의 아픔과 어려움을 해결해 나가는데 모든 것을 쏟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26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며 “그 동안 정부는 국정의 청사진과 국정운영의 틀을 설계 하는데 집중을 했고, 안보와 경제 등 당면 현안을 관리하면서 국정운영 기반을 구축해 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한삽 한삽 떠서 산을 옮기는 우공이산의 심정으로 임기동안 우리가 실천해야 할 과제들을 꾸준히 실천해 나간다면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박근혜 대통령이 26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이어 다음 달 초에 열릴 새정부 첫 정기국회와 관련, “민생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정부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국회의 역할도 중요하다”며 “국민을 위해 협조할 것은 초당적인 마음으로 임해주셔야 경기도 살릴 수가 있고 국민들의 삶도 나아질 수가 있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지금 우리 경제가 처한 상황과 전월세난, 일자리 문제 등 서민과 중산층의 어려움을 생각하면 민생지원 법안을 조속히 처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한 과제”라며 “지금 국회에 올라가 있는 경제민주화와 부동산 대책 관련 법안들, 지하경제 양성화와 투자활성화를 위한 법안들은 국민을 위해서 여야와 정치적 이해관계를 떠나서 반드시 해결해 주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26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가 연내에 현실화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일부 신흥국들의 금융위기 우려가 확산되면서 글로벌 금융 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다”며 “관계부처는 긴장감을 갖고 글로벌 경제 상황을 면밀하게 모니터링해가면서 위험요인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다음 주부터 이어질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담 등 다자외교에 대해 “상반기 방미와 방중이 한반도 평화 안정에 대한 지지확보와 경제협력 증진을 위한 정상 간의 합의에 의미가 있었다면, 하반기 외교일정은 지구촌의 당면과제 해결과 우리경제의 도약을 위해 외교의 무대가 다자외교로 확대가 된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26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그러면서 “우리 외교의 지평은 곧 우리 경제의 지평이자 미래”라며 “특히 다자외교 무대를 통해서 경제 통상 분야의 협력이 확대되고 있는 만큼 능동적이고 전략적인 대응으로 우리경제의 저변을 넓히는데 역점을 둬야 한다”고 말했다.

다가오는 추석 명절을 앞두고 민생안정대책 마련도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국민들께서 올여름 전력난으로 어려움을 많이 겪고 계신데, 다가오는 추석명절은 마음 편히 지내실 수 있도록 정부가 최대한 지원을 펼쳐야 한다”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26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특히 “추석 성수품 수급안정을 통해서 추석물가를 잡고, 교통대책과 안전사고방지대책을 비롯한 모든 분야에 걸쳐서 정부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노력을 해 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추석물가와 교통대책을 포함해서 국민들께서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지원 대책을 마련해서 추석민생대책을 보고해 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또 국가예산의 부정수급 등 누수에 대해 언급, “책상에 앉아서 예산을 편성하고 국고에서 돈을 내보내는 것으로 할 일이 끝났다는 생각을 버려야 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예산의 누수를 막기 위해서는 단속과 처벌, 제도개선도 필요하지만 예산을 편성하고 집행하는 공직자들의 자세가 중요하다”며 “자신의 손으로 편성해서 각 기관과 지자체에 전달한 예산이 당초 의도한 대상에게 제대로 전달이 되고 있는지, 또 목표한대로 효과를 거두고 있는지 끝까지 관심을 갖고 챙기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