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하나로마트 합의..남양.매일 등도 같은 수준 인상할 듯

서울우유가 오는 30일부터 우윳값을 ℓ당 220원 올린다.

서울우유협동조합은 원유가격 인상분을 반영해 우윳값을 ℓ당 220원 인상키로 하고 이를 30일부터 반영키로 했다고 28일 밝혔다.

서울우유협동조합 관계자는 "어려운 국내 여건과 우유가 소비자 생활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해 소비자희망가격을 제시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서울우유 측은 "지난 9일 단행하려던 우윳값 인상에 제동이 걸리면서 서울우유는 지금까지 약 60억원의 원가부담을 떠안았다"고 설명했다.

이날 공식 발표에 앞서 서울우유는 하나로마트측과 협상을 벌여 이같은 우윳값 인상폭과 시기 등에 합의했다.

이에 따라 대형마트 기준 서울우유 1ℓ 들이 가격은 종전 2천300원에서 2천520원으로 오른다.

또 매일유업과 남양유업 등 다른 유업체들도 ℓ당 220원선에서 가격 인상을 단행할 가능성이 크다.

앞서 우유업계는 원유가격연동제에 따라 이달 초부터 인상된 원유 가격을 반영해 ℓ당 250원선의 가격인상을 시도했다.

그러나 하나로마트가 우윳값 인상분을 유통마진에서 빼는 방식으로 인상가 반영을 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이마트와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들도 최저가 정책을 이유로 올렸던 가격을 환원하자, 유업계는 일단 한발짝 물러섰었다.

이후 물가상승에 대한 비판여론 속에 소비자단체까지 우윳값 인상에 반대 입장을 표명한 가운데, 매일유업과 서울우유 등 유업계는 가격 인상의 키를 쥔 하나로마트를 설득하는데 총력을 기울여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