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16일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 민주당 김한길 대표 간 3자회담 결과에 엇갈린 평을 내놨다.

새누리당 유일호 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아주 오랜만에 한자리에 모인 소중한 자리였던 만큼 그간 못 나눴던 정국 현안과 관련된 민생문제가 적극 논의되길 기대했지만 민주당은 경제회복과 민생회복에는 관심이 없고 정쟁을 위한 자신들의 일방적 요구사항만 주장하는 실망스러운 모습을 보였고 결국 오늘 회담은 서로간의 입장만 확인 한 채 끝났다"며 민주당을 공격했다.

유 대변인은 이어 "오늘 회담에서 민주당이 했어야 할 말은 해묵은 정쟁거리가 아니라 우리 국민들이 잘 먹고 잘 살 수 있도록 우리 정치권이 무엇을 해야 할 지, 대통령과 여야가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한 진심을 담은 제안과 조언이었다"라며

"그 모든 것들을 망각한 채 어렵게 성사된 회담을 망쳐버린 민주당은 국민들을 실망시킨 것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는 또 원내외 병행투쟁 지속을 선언한 민주당을 겨냥, "민주당이 다시 그 끝을 알 수 없는 장외투쟁을 하겠다고 밝혔다.

만약 장외투쟁을 지속하기 위한 빌미로 이번 3자회담을 이용한 것이라면 민주당은 국민들의 엄중한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반면 야당은 박 대통령의 회담 발언과 태도를 비판하며 장외투쟁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김관영 수석대변인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오늘 3자회담에서 현 정국에 대한 박 대통령의 현실 인식이 민심과 심각한 괴리가 있음을 확인했다"며

"국민들의 기대와 달리 불통으로 일관한 박 대통령은 국정의 최고책임자로서 사실상의 회담결렬에 관한 모든 책임을 져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회담 후 열린)최고위원회는 회담 결과에 매우 격앙된 분위기였다"며 "제1야당을 국정의 파트너로 인정하지 않은 박 대통령에게 민주당은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그 인식이 잘못됐다는 것을 깨우쳐 주도록 하겠다"고 강경대응 방침을 드러냈다.

김 수석대변인은 이어 "앞으로 민주당의 투쟁전략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며 지도부의 입장을 전하며 "당대표는 오늘도 천막당사에서 노숙을 계속 할 것이며 장외투쟁을 이어나가겠다"고 예고했다.

통합진보당 김재연 대변인도 현안논평에서 "야당과 국민의 요구를 단 하나도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박 대통령의 요지부동에 절망을 넘어 섬뜩함이 밀려온다. 오늘의 3자회담은 형식만 회담일 뿐 해볼테면 해보라는 선전포고였다"며 박 대통령을 비난했다.

그는 이어 "국정원 대선개입사건에 대한 책임지는 자세 대신 '지난 정권에서 일어난 일을 사과하는 것은 무리'라며 자신과는 무관한 일이라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고 대선 당시에는 국정원 댓글이 없다고 하지 않았냐는 질문에 답변조차 하지 않았다. 해도 해도 너무하는 것 아니냐"며 박 대통령의 발언을 문제 삼았다.

김 대변인은 또 "흩어진 민심을 추석 직전 3자회담으로 수습하고 정국을 정상화시키겠다는 청와대와 새누리당의 의도와는 달리 민심은 정반대로 흘러갈 것"이라며 "촛불이 들불처럼 번져나가며 민주주의를 짓밟은 공포정치를 심판하는 광경을 목도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의당 이정미 대변인도 논평에서 "하루종일 온 국민이 지켜봤던 3자회동의 결과는 그야말로 실망을 넘어 분노를 폭발케 한다. 박근혜정부 임기가 겨우 10분의 1을 지났다. 앞으로 남은 임기를 이 정부와 어떻게 함께 살아갈지 야당도, 국민들도 눈앞이 캄캄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 대변인은 "오늘 박 대통령을 통해 확인한 것은 '이제 대한민국에 민주주의는 없다' '유신공작정치에 대해 군말하지 마라' '야당은 더 이상 대화 협상의 상대가 아니다'라는 끔찍한 현실"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야당의 굴복을 강요한 오늘 회담은 결국 온 국민을 신(新)유신정치에 굴복시키려 한 도전장"이라며 "민주회복은 오로지 국민들의 힘을 통해서만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한 오늘 정의당은 이제 또다시 서울광장, 촛불 시민들 곁으로 나선다"고 장외투쟁 각오를 다졌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