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앞둔 국순당 "대리점 강제퇴출" 이유 정확히 밝혀라

2013 정기국회 국정감사를 앞두고 국순당 배중호 대표가 증인출석 전에 Q&A 파일로 제작한 문서가 공개되었다.

국순당대리점협의회 염의섭 대표는 "국순당 본사 앞에서 18명 이상의 피해점주들이 무기한 농성을 진행 중인데도 국순당이 피해점주들의 피해사실을 인정하는 진정한 태도를 보이지 않고 있으며, 국정감사 증인출석을 앞두고도 본사 배중호 대표가 진정한 태도로 협상에 임하지 않으면서 시간 때우기로 버티고 있다."며 실망감을 표했다.

염 대표는  "국순당 본사가 2009년 'H 프로젝트' 를 수립해서 시행하여 18명 점주가 강제계약해지를 당했고 공정위가 압수수색하여 그 증거를 확보하였는데도 본사는 시행하지 않았다고 주장하는 파렴치한 행동을 보이고 있다고 했다.

당시 부당하게 강제퇴출당한 점주 2명의 내용증명(계약해지이유)에 국순당 본사는 회신도 하지 않은 채 18명의 점주에게 강제 계약해지를 했다.

국순당 본사가 추석 전에, 피해점주들이 본사 앞 농성을 풀고 국회, 언론, 시민과의 접촉을 끝낸 뒤에 협상하자고 요구해서 점주들은  '18명의 피해를 인정한다면 그렇게 하겠다'고 했지만 본사는 피해자들 주장을 인정할 수 없다는 답변만 들었다."고 한다.

국순당은 1999년도 하반기에도 'X-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수도권 9개 대리점 전체를 3개 권역으로 강제 분할한 뒤 점장들을 강제 퇴출했다는 증언도 나왔다.

2000년에 퇴출된 피해자들은, "2000년 상반기는 백세주의 인지도가 주류시장에 점차 상승되어 매출이 급성장세로 접어드는 시점이었기에 더욱더 점장들의 억울함과 의혹은 매우 컸다."고 한다.

국순당은 'H-프로젝트'로 23개 대리점을 퇴출시켜 최근 공정위로부터 과징금 1억 원을 물었다.을지로위원회 우원식 의원 등이 점주들과의 중재를 위해 본사를 방문했는데, 본사는 과징금 1억 원을 냈다는 이유로 자신들의 할 일을 다했다며 불성실한 태도를 보이기도 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