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당 지도부 `금주 초' 의견 모았지만…친박 `우려' 표명

   
▲ ⓒ 뉴시스
정부와 한나라당은 22일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고위당정협의회를 열고 세종시 관련법안의 국회 제출 시기에 대해 논의했으나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정부는 4월 임시국회에서의 충분한 심의 등을 위해 이번주 초 세종시 관련법안을 국회에 제출하겠다는 뜻을 밝혔고 당 지도부도 별다른 이견이 없었지만, 친박계인 허태열 최고위원이 우려를 표했다고 정미경 대변인이 전했다.

주호영 특임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국무회의를 통과해 놓고 제출시기를 늦추고 정부가 갖고 있던 법안이 지금까지 한 번도 없었던 관행에 비춰 금주 내 제출돼야 한다"면서 "4월 임시국회 상정이 이뤄지려면 숙성기간이 필요하므로 금주 초 제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 장관은 이어 "중진협의체에서 결론이 나더라도 함께 논의될 수 있으므로 이번주 초 당과 상의해 제출해야 한다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허태열 최고위원은 "세종시 관련법안 제출 시기를 당과 협의하기로 해놓고 정부가 금주 초 제출하겠다고 하는 것은 중진협의체의 역할이나 4월 임시국회 일정을 야당과 협의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초래될 수 있다"고 우려를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정몽준 대표는 "허 최고위원의 지적도 일리가 있다"면서도 "4월 국회에서 중진협의체에서 나오는 안과 정부안이 병행돼 심사될 수 있으니 하나의 안으로 받아들이고 협의하자"고 말했다.

정몽준 대표는 또 "세종시 정부계획안이 중진협의체에서 검토되고 있기 때문에 법적 근거가 되는 정부의 세종시 관련법안도 정부계획안에 부수돼 검토하고자 한다면 얼마든지 할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당정은 이날 회의에서 서민 체감경기 회복에 주력하는 한편, 4월 임시국회에서 각종 민생법안을 처리하는 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정운찬 국무총리는 "우리 경제가 작년에 OECD 국가 중 가장 빠른 경기회복세를 나타내고 있으나, 아직 서민들이 체감할 수준은 아닌 것으로 생각된다"며 "당과 정부가 우선적으로 챙겨야 할 것은 서민들의 어려운 생활"이라고 강조했다.

정몽준 대표도 "우리 경제가 위기의 터널을 빠르게 헤쳐가고는 있지만, 아직은 출구가 아니라 터널 속에 있다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면서 "당정이 한 마음으로 경제살리기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데 한 치의 빈틈이 없어야 한다"고 보탰다.

정정길 대통령실장은 "아무래도 아직 '터널'을 벗어난 상태는 아니고 서민들은 경제위기가 끝나는 느낌이 전달되기까지 시차가 커 고통스러워하고 있다"며 "3월, 4월 국회 때 민생법안을 처리하고 서민들의 걱정을 덜어주는 노력을 다같이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