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이 22일 국가정보원과 군의 대선개입 의혹에 관한 박근혜 대통령의 무대응에 "국정혼란을 방치하고 있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박용진 대변인은 이날 현안논평에서 "오늘쯤은 여러 현안에 관해 대통령의 입장 발표와 말씀이 있을 것으로 많은 국민들이 기대했지만 오늘도 대통령은 국정원 불법 대선개입 및 군 사이버사령부 댓글공작, 검찰의 수사외압 논란 등에 아무런 말씀이 없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줄줄이 확인되고 있는 국기문란사건에 대한 침묵은 대통령으로서 무책임한 태도며 국정혼란에 대한 방치 그 자체"라며 "너무 길어지고 있는 대통령의 침묵은 한용운의 시 '임의 침묵'과 달리 국민들을 답답하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 대변인은 또 "야당과 국민들의 계속된 진상규명 요구와 대통령 사과, 책임자 처벌에 대해 단 한가지도 받아들이지 않은 채 침묵만 이어간다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아니다"라며 "국민들은 박 대통령의 알 수 없는 침묵이 책임 인정의 유구무언(有口無言)인지 무책임한 방치인지 궁금해 한다. 침묵은 깨져야 한다"고 말했다.



통합진보당 김재연 대변인도 현안논평에서 박 대통령의 국무회의 발언과 관련, "이번 국정감사에서 최대 이슈가 된 사안들에 대해서 모른척하고는 마치 국회가 경제 활성화를 가로막고 있기나 한 듯 엉뚱한 얘기만 늘어놨다"며 혹평을 내놨다.

무소속 송호창 의원도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원장과 법무부장관의 권력남용은 전적으로 박 대통령의 책임"이라며 "대통령의 지시나 묵인도 없이 장관들이 이런 엄청난 일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는 어렵다. 설령 이를 지시하지 않았더라도 국정의 책임자이자 임명권자로서 무거운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송 의원은 "박 대통령은 나라꼴이 이 지경인데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대통령은 국민에게 위임받은 권력의 무게를 깨닫고, 국민 앞에 사죄부터 해야 한다"며 "이 정권은 역사의 교훈을, 민의의 거대함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박 대통령에게 "투명한 국정원 수사를 위해 일체의 외압을 중단시키고 수사팀의 독립성을 보장해야 한다. 그 시작은 윤석열 수사팀장의 복귀와 법무부장관의 사퇴"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