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김형두 부장판사)는 22일 오후 2시부터 서울 종로구 삼청동 소재 총리공관에서 뇌물수수 혐의로 기소된 한명숙 전 총리와 곽영욱 전 대한통운 사장, 검찰, 변호인이 참석한 가운데 현장검증을 실시했다.

   

이날 현장검증은 한 전 총리가 2006년 12월20일 공관 1층 식당에서 오찬을 하고 곽 전 사장에게서 5만 달러를 받았는지를 당시 상황의 재연을 통해 가리기 위한 것이다.

   

검증에는 당시 상황을 설명하기 위해 당시 경호팀장이었던 최모씨와 수행과장 강모씨, 의전비서관 조모씨, 경호팀 윤모씨 등이 함께했다.

재판부는 공관 주차장에서 오찬장에 도착하는 경로를 확인한 뒤 본관 건물 내부 주요 지점의 길이를 재거나 구조가 달라진 것이 있는지 점검하는 순으로 검증을 진행했다.

   

오찬장에서는 검찰이 미리 준비한 2만 달러와 3만 달러가 든 봉투를 곽 전 사장의 설명에 따라 의자에 꺼내 놓는 장면을 참석자가 재연하는 등 주요 상황에 대해 양측 주장의 타당성을 확인하는 과정이 반복됐다.

   

강씨에게는 오찬장 앞 소파에서 대기하다 식사가 끝난 뒤 수행을 위해 문쪽으로 다가서는 장면 등을 재연할 것을 주문했다.

   

애초 1시간 내외로 예상되던 검증은 2시간 이상 계속됐다. 이는 검찰과 변호인 측이 한 전 총리의 재판에서 현장검증을 가장 중요한 절차의 하나로 여기기 때문으로 풀이됐다.

   

공관 측은 검찰의 요청으로 현재 집무실로 사용되고 있는 공간에 원형 탁자와 의자, 장식장, TV와 TV 받침대, 에어컨 등을 배치해 당시 오찬장과 같이 복원하는 등 검증에 협조했다.

앞서 곽 전 사장은 법정에서 오찬이 끝나고 식당에 한 전 총리와 따로 남았을 때 의자 위에 돈봉투를 놓고 왔다고 증언했고, 변호인은 한 전 총리가 통상 가장 먼저 나온다는 점을 부각하기 위해 주력해 왔다.

   
   




















재판부는 이날 현장검증 결과를 검토한 뒤 24일에는 이원걸 전 산업자원부 2차관, 26일에는 정세균 민주당 대표를 증인으로 신문하고 31일에 변론을 종결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