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측, 조명균 앞세워 검찰수사 조목조목 반박 관련 이미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측이 조명균 전 청와대 안보정책비서관을 내세워 남북정상회담 대화록과 관련한 검찰 수사를 조목조목 비판했다.

조 전 비서관은 그간 외부 노출을 피해왔으나 17일 노무현재단 강당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모습을 드러냈다.

일각에서는 노 전 대통령 측이 이후 법적다툼을 유리하게 끌고가기 위해 적극적인 여론전을 벌이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다만 조 전 비서관은 대화록 최종본의 미이관 사유 등에 대해서는 명확한 답을 내놓지 못했다.

조 전 비서관은 언론과 접촉을 피한 이유에 대해 "기억이 정확하지 않아 혼선을 주거나 정쟁에 휘말릴 수 있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삭제·미이관 지시 없었다"…최종본 미이관 경위 해소 안 돼

노무현 재단 측은 노전 대통령의 삭제나 미이관 지시는 없었다고 거듭 강조했다.

초본 표제부 삭제와 관련, 노 전 대통령이 초본이 유출되지 않도록 신경쓰라는 지시를 했을 뿐인데, 실무진이 자체적으로 '최종본이 있으니 초본은 이관하지 않아도 되겠다'고 판단했다는 것이다.

최종본 미이관에 대해서도 국정원에 최종본을 보낸 상황에서 미이관할 이유가 없다고 했다.

결국 의도성은 없었다는 설명이다.

특히 조 전 비서관은 1월 검찰에서 노 전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다고 진술한 후 번복했는데도 이것이 수사결과 발표에 반영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그러나 조 전 비서관은 정작 최종본 미이관 경위는 명쾌히 해명하지 못했다.

조 전 비서관은 "메모보고가 2008년 2월에나 이뤄졌다. 메모보고 후 당연히 이관될 것으로 생각했다"며 "2008년 1월 31일 이후 자동이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최근에야 알았다"고 말했다.

◇ "삭제 기능 없다…초본 어렵게 복원 주장 거짓" = 검찰이 "삭제 매뉴얼에 의해 다수의 기록물이 삭제됐다"고 발표한 것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노무현재단 김경수 봉하사업본부장은 "불필요한 문서를 어떻게 이관하지 않을지 논의하다 결국 표제부만 삭제하는 것으로 결론을 냈다"며 "이때 표제부 삭제 방법을 설명해 놓은 것은 '삭제 매뉴얼', 정확히는 '이관처리 매뉴얼'로 봐야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검찰이 대화록 초본을 어렵게 복구했다면서 "표제부 삭제가 아니었다"고 발표한 것도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김 본부장은 "담당자 얘기로는 검찰이 잘 모르거나 거짓말을 하는 것이라고 한다. 초본을 찾는데 5분도 걸리지 않는다는 것"이라며 "표제부 자료만 삭제됐을 뿐 경로부 등에는 자료가 모두 남아있다"고 강조했다.

"최종본 파쇄 검찰 주장 틀리다"

검찰이 "최종본을 이관하는 대신 문건으로 출력해 파쇄했다"는 발표도 사실과 다르다고 지적했다.

김 본부장은 "최종본을 완성하면 그대로 보관하는 것이 상식"이라며 "문건을 출력해 파쇄했다는 주장은 근거가 없다"고 반박했다.

국정원에 회의록을 종이 사본으로 넘겼다는 검찰 주장에도 "수차례에 걸쳐 국정원과 파일 형태로 작업을 하다가 갑자기 종이 문서로 바꿀리가 없다. 파일 형태로 갔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 전 비서관은 메모보고에서 '대통령만 접근하도록'이라는 표현이 보안성을 강조한 것이라는 주장에도 "어차피 대통령만 보게 될 문서이기 때문에 이렇게 표현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안영배 노무현재단 사무처장은 "검찰은 앞서 중간발표에서 '초본과 최종본 사이에 의미있는 차이가 있다'고 했는데, 결국 거짓"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