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서병수 의원은 17일 민주당이 황찬현 감사원장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을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의 거취와 연계해 거부하는 것과 관련, "국회의장이 직권상정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감사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특위 위원장인 서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의 오찬간담회에서 "야당이 인준을 안 해준다면 그거야말로 정치적 공세"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야당 의원들도 황 후보자에 대해 시비를 걸긴 했지만 크게 무리는 없다는 입장이었다"면서 "특위 차원에서 더 할 수 있는 것은 없고, 당 대 당 차원에서 결론을 내리면 되는 것이고, 국민도 이런 상황을 이해하지 않겠나"라고 덧붙였다.

이어 서 의원은 당내 국회 선진화법 개정 움직임에 대해 "당시 선진화법이 당론같이 돼서 찬성하기는 했지만 원래 반대하는 입장이었다"면서 "선진화법은 민주주의의 기본원리에도 안 맞고 여야가 대화를 통해 하더라도 (막판까지 협의가) 안 될 때는 최후의 수단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다만 "당장 선진화법을 고치기는 힘들 것"이라면서 "문제를 계속 제기해야 나중에 국민적 공감대가 이뤄질 경우 개정할 수 있는 바탕이 되지 않겠느냐"고 반문했다.

한편 서 의원은 차기 전당대회 전망과 관련, 내년 6월 지방선거와 7월 재·보선을 거론하면서 "지금의 당 대표가 내년 5월까지 하고 이후 선대위나 비대위 체제로 갔다가 내년 7월이나 지나야 하지 않겠나"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