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상임위 회의 소집 응하지 않겠다"


▲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한다면 박근혜 대통령은 제3의 인사참사를 부를 것이고 또다시 불통과 독선, 일방통행식 국정운영을 각인시키는 결과가 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중앙뉴스 윤지현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인사청문회를 마친 검찰총장과 복지부장관 후보자를 이르면 오늘 임명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회 동의 없이도 임명하겠다는 거라 야당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지난 4월 조각 당시에도 야당의 반대로 최문기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후보자와 윤진숙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의 청문경과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자 국회에 보고서 송부를 요청한 후 이틀 뒤 임명했다.

민주당은 그러나 20일 박근혜 대통령이 문형표 보건복지부장관 후보자와 김진태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할 시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을 위해 필요한 관련 상임위 회의 소집에 응하지 않기로 했다.

민주당은 "박 대통령의 임명 강행은 국회 청문 절차를 요식 행위로 만드는 독불장군식 행보"라며 거세게 반발했다.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는 "문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한다면 제3의 인사참사를 부를 것이고 또다시 불통과 독선, 일방통행식 국정운영을 각인시키는 결과가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일각에서는 현재 진행 중인 대정부 질문을 거부하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야 합의도 없이 장관을 임명한다면, 박 대통령은 '여야가 합의하면 존중하겠다'는 시정연설 발언을 스스로 뒤집는 것"이라고 비판하고 "자격 미달에 도덕적으로도 결함이 있는 후보를 임명하는 것은 오기·불통 인사"라며 "당장 지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국회 동의가 필요한 황찬현 감사원장 후보자를 두고서는 마찰이 더 심해질 전망이다. 민주당은 문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하면 황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 처리는 결코 협조할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황 후보자 인준이 장기 표류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새누리당은 "민주당이 사사건건 국정 발목잡기를 하고 있다"고 반발하면서 여야 협상이 여의치 않으면 직권 상정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강창희 국회의장도 합의가 안 될 경우 안건을 본회의에 직권상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