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천명 집회 뒤 차로점거…警 물대포로 해산시켜 "엄중 처벌할 것"

▲ 민주노총, 통합진보당 등 25개 노동·시민사회·농민단체·정당 회원과 당원들이 7일 오후 서울 중구 봉래동 서울역 광장에서 '박근혜 정권 규탄 비상시국대회'를 열고 있다.     © 윤지현 기자

[중앙뉴스 윤지현 기자] 7일 오후 5시 반 서울 종로를 경유해 이동하려던 중 라디오에서 이런 뉴스가 흘러나왔다. “시민단체가 서울역 광장에서부터 종로3를 거쳐 시위를 벌이고 있어 종로로는 나오시지 않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꽉 막혀 있습니다”


민주노총, 통합진보당 등 25개 노동·시민사회·농민단체·정당은 7일 서울역 광장에서 '박근혜 정권 규탄 비상시국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지금은 민주·민생·평화가 위기를 맞은 비상시국"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노총 등은 국가기관의 전방위적 대선개입 의혹과 남북 정상회담 회의록 공개, 통합진보당 해산 청구,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법외노조화 등 일련의 공안사건을 거론하며 "박근혜 정권은 유신을 원하는 것인가"라고 물었다.


이어 "대선 당시 공약한 경제민주화는 1년도 안 돼 친재벌 구호로 대체되고 기초연금, 4대 중증질환 국가 책임, 쌍용차 국정조사, 반값 등록금 등 공약은 무기한 연기되거나 후퇴했다"며 "공약 파기는 곧 사기"라고 말했다.


이들 단체는 "박근혜 정권 1년 만에 유신과 재벌의 무법천지, 분단과 냉전이 돌아왔다"며 "저들의 과거 회귀는 스스로 취약하다는 자백"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집회에는 2만명(경찰 추산 1만명)이 참가했다.


참가자들은 집회가 끝나고 남대문을 거쳐 을지로입구역까지 진행방향 전 차로를 이용해 행진하다 경찰과 대치했다. 이들 가운데 8천 명가량이 을지로에서 종로3가로 진출해 차로를 점거했다.


이 중 5천명은 종로3가 국일관 앞 도로를 점거해 경찰은 오후 5시 50분께 경고 후 물대포를 발사해 해산시켰다.


이 때문에 을지로와 남대문로, 종로 등 도심 일대 주요 도로의 차량 통행이 통제돼 한동안 상당한 교통 정체가 빚어졌다.


참가자들은 이후 청계천을 따라 청계광장으로 이동해 마무리 집회를 하고 오후 6시30분께 해산했다.


이에 앞서 서초동 삼성본관 앞과 종로구 보신각, 독립문공원 등 5곳에서는 삼성전자서비스 자살 노동자 최종범씨 문제 해결 촉구, 통합진보당 탄압 규탄 등을 주제로 부문별 사전집회가 열렸다.


이날 사전집회 참가자들도 독립공원→서대문역→서울역 광장, 보신각→을지로입구역→숭례문→서울역 광장에서 차로를 이용해 행진했다.


한편 288개 시민사회단체로 이뤄진 '국가정보원 정치공작 대선개입 시민사회 시국회의(국정원 시국회의)'는 이날 오후 6시 서울광장에서 23차 촛불집회를 열고 국가기관 대선개입 의혹에 대한 특검 수용, 박근혜 대통령의 책임 있는 사과 및 책임자 처벌 등을 촉구했다.


이날 집회에서는 지난 5일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된 국가정보원 개혁특위 구성안에 대한 의견 개진이 이어졌다.


이날 집회에는 주최 측 추산 4천명(경찰 추산 1천800명)이 참가했다.


대한민국재향경우회 회원 1천명(주최 측 추산)도 오후 3시 30분께 서울 광화문 동화면세점 앞에서 종북세력을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