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서 외교안보장관회의 주재…“한·미연합방위태세 강화”

박근혜 대통령은 16일 오후 청와대에서 외교안보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장성택 처형’ 등 최근 북한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련의 사태와 관련, 제반 상황을 평가하고 정부의 대응 방향을 논의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16일 청와대에서 열린 외교안보장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현재 한반도 정세와 우리의 안보상황이 매우 엄중하다고 보고, 정부가 어떠한 상황에 대해서도 만반의 대비태세를 갖춰 국민들께 믿음과 신뢰를 드림으로써 국민들이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이정현 홍보수석이 전했다.

또 “이를 위해 외교안보 부서를 중심으로 북한의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굳건한 안보태세가 유지될 수 있도록 모든 상황에 대비한 방안을 다각도로 강구하고, 군과 경찰은 경비태세를 한층 강화하며 공직자들도 근무기강 확립에 만전을 기하라”고 당부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16일 청와대에서 열린 외교안보장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한·미연합방위태세를 강화하는 등 한·미동맹 차원의 협력 체제를 긴밀히 유지하고, 아울러 관련국 및 국제사회와도 정보공유와 대북공조 노력을 지속해 달라”고도 주문했다.

이어 “이럴 때일수록 정부와 국민이 일치단결해 현 정세에 주도면밀하게 대응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확고한 국민적 지지 하에 강력한 대응체제가 유지될 수 있도록 정부가 최선을 다해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는 청와대에서 김기춘 비서실장과 김장수 국가안보실장, 주철기 외교안보수석이, 정부에서는 남재준 국가정보원장, 윤병세 외교부 장관, 김관진 국방부 장관, 류길재 통일부 장관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