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기성 회사채·기업어음(CP) 발행 및 법정관리 신청 의혹을 받고 있는 현재현 동양그룹 회장이 지난 16일 오전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으로 소환되고 있다.     ©


많은 재벌 총수들 사건이 법원·검찰에 걸려 있지만 이번 주에는 유독 조사나 재판을 받는 오너들이 많다.

17일 재계와 법조계에 따르면 스타트는 현재현(64) 동양그룹 회장이 끊었다.

검사 출신(사법연수원 2기)인 현 회장은 전날 친정인 검찰에 소환돼 동양그룹의 사기성 기업어음(CP) 발행과 고의적 법정관리 신청 의혹 등에 대해 강도 높게 조사를 받았다.

이재현(53) CJ그룹 회장은 이날 첫 재판을 받는다. 신장이식 수술을 받고 나서 구속집행정지 상태인 이 회장은 지난달 공판준비기일에는 출석하지 않았다. 2천억 원대 횡령·배임·탈세 혐의로 구속 기소된 이 회장은 구속집행정지가 연장돼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을 받고 있다.

▲ 탈세·횡령 등의 혐의를 받고 있는 이재현 CJ그룹 회장이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첫 공판 출석을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윤지현 기자

18일 오전에는 조석래(78) 효성그룹 회장이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는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돈인 조 회장은 13일 조세포탈과 배임·횡령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상태다. 조 회장의 구속 여부는 18일 밤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조 회장은 1995년 노태우 비자금 사건 당시 대검 중수부에 출두해 조사를 받은 적이 있다. 효성그룹은 MB 정부 당시인 2009년에도 미국 내 부동산 구입과 관련한 의혹으로 검찰 조사를 받았으나 당시에는 아들인 조현준 효성 사장만 기소됐다.

대법원에서 사건이 파기환송된 김승연(61) 한화그룹 회장도 19일 서울고법에서 파기환송심 재판을 받는다. 김 회장은 항소심에서 징역 3년으로 감형됐으며 건강 문제로 입원 중이다. 지난 10월 말 파기환송심 첫 재판에서는 의료진을 대동한 채 누운 상태로 재판을 받기도 했다.

횡령 혐의로 징역 4년을 선고받고 수감 중인 최태원(53) SK그룹 회장은 사건이 대법원에 계류 중이어서 법정에 나와 재판을 받을 필요는 없다. 최 회장 사건은 내년 2월께 대법원의 최종 판단이 내려질 것으로 보인다.

올해는 횡령·배임·탈세 등 각종 경제 범죄로 수사 또는 재판을 받는 총수들이 유난히 많은 한 해이지만, 이번 주에는 유독 많은 오너들이 법원 청사와 검찰청이 있는 '서초동'으로 불려가고 있다.

[중앙뉴스 / 윤지현 기자]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