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 비행기지 생존성 향상을 위한 대공사격통제체계 구축



방위사업청(청장 이용걸)은 12월 17일 공군의 국지 대공방어작전을 수행할 자동화된 사격통제체계인 '비행기지 대공사격통제체계'(이하 대공사격체계)의 계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양산에 들어간다.

'11년부터 '12년까지 약 25억원을 투자하여 업체(삼성탈레스)가 주관해 개발한 '대공사격통제체계'는 적 항공기의 항적(비행기 위치, 고도 등) 정보를 실시간으로 획득해 자동화된 위협평가 및 사격통제를 수행하여 비행기지가 보유한 발칸, 미스트랄 등 단거리 방공무기의 작전수행능력을 극대화시켜주는 사격통제 시스템이다.

그동안 비행기지의 대공방어 작전은 음성경보에만 의존하여, 전시 비행기지내로 침투하는 적 항공기의 항적에 대해 단거리 방공무기의 실시간 대응과 종합적인 상황판단 및 작전통제 수행이 어려웠다.

이번에 개발된 '대공사격통제체계'가 군에 전력화되면 적 항공기의 항적에 대해 자동으로 위협평가를 수행하고 실시간으로 단거리방공무기에 교전명령과 사격제원 전파가 가능해져 효과적인 국지대공방어작전 수행이 가능해졌다. 또한, 공군 전술C4I체계와도 상호 연동되어 작전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게 되었다.

방위사업청은 '대공사격통제체계' 개발시 이미 개발된 국내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연구개발 기간을 단축하였고, 휴대용 정보 단말기 등 주요 개발품을 100% 국산화함으로써 후속 군수지원 체계 확보 및 군 정비 유지 보수 용이성 등을 크게 향상시켰다.

방위사업청 지휘정찰사업부장(공군준장 이성용)은 "'대공사격통제체계'가 군에 전력화 되면, 적 위협에 대한 조기 대응능력을 확보하게 되어 전시 영공방위의 핵심 전력인 공군 비행기지의 생존성이 크게 향상될 것이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