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철도파업 장기화 놓고 공방 관련 이미지

여야는 20일 철도노조의 파업이 12일째 계속되는 것과 관련, 상대당이 사태를 더 악화시키고 있다며 논쟁을 벌였다.

새누리당은 민주당을 겨냥해 "불법 파업을 부추기고 있다"고 비판했으며, 민주당은 "정부와 여당이 강경대응으로 일관해 사태가 풀리지 않고 있다"고 반박했다.

새누리당 김기현 정책위의장은 이날 주요당직자회의에서 "국민이 이번 파업에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며 "빚더미에 앉은 공기업이 개혁은 커녕 귀족노조의 배만 불려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특히 김 정책위의장은 "더 개탄스러운 것은 민주당이 철도노조 파업에 동조하는 상황"이라며 "민주당이 국민의 혈세를 쏟아부어 귀족노조의 철밥통을 지키는 일에 동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태흠 원내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민주당이 단독으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를 개최한 것과 관련, "여야 합의 없이 상임위를 열어 현안보고라는 명분 아래 불법 파업을 옹호하려는 행태를 보이고 있어 심히 유감스럽다"고 비판했다.

반면 민주당 우원식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가 노조와 대화를 단절하는 등 강경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는데, 이는 극단적 대결과 사회적 반목이라는 후유증을 낳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수현 원내대변인도 국회 브리핑에서 "지난 17일 국토위 회의에서 새누리당 의원들은 서승환 국토부 장관에게 현안보고를 하지 말 것을 종용하기도 했다"며 "국토부 장관이 새누리당 당직자인가"라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특히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는 이날 공개발언에서 철도민영화에 우려를 표하는 국민을 '암적 존재'라고 표현했다. 새누리당의 인식 수준이 유신독재 시절로 회귀한 것"이라며 "최 원내대표는 국민에게 공식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여야는 민영화 금지 법제화 방안을 두고도 공방을 이어갔다.

국토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레일 자회사를 설립면 해당 주식을 공공기관만 소유하도록 제한하는 내용의 철도사업법 개정안을 발의했다"며 "대통령도 민영화를 하지 않겠다고 했으니 여당도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새누리당 김 원내대변인은 보도자료를 내고 "민주당이 발의한 법안은 공공에 의한 독점을 규정하는 것으로, 시장경제질서에 위배하며 위헌소지가 있다"며 "또 철도사업의 모든 부담을 공공영역에서 진다면, 정부의 재정부담을 가중시킬 우려가 있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