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제주지부 "공권력으로 노조 탄압한 朴대통령 퇴진 마땅"… 한국노총도 파업사태 가세


▲ 23일 저녁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앞에서 '철도민영화 저지 촛불문화제'가 열렸다. 

경찰이 파업 중인 전국철도노동조합 김명환 위원장 등 핵심간부를 검거하기 위해 22일 서울 민주노총 사무실에 공권력을 투입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23일 서울뿐 아니라 강원도 동해시 일대, 제주에서도 이를 규탄하기 위한 촛불집회가 열렸다.

철도파업 보름째인 23일 경찰의 민주노총 공권력 투입을 규탄하는 집회가 서울 중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본부 일대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열렸다.

민주노총은 이 자리에서 "정부가 노조를 탄압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철도문제에 대해 대화에 나설 것"을 정부에 요구했다.

민주노총은 또 "정부와 여당이 수서발 KTX 자회사 설립이 민영화가 아니라고 밝히면서도 민간자본 유입을 차단하는 법 개정에는 동의하지 않고 있다"며 "정부가 사태 해결을 위해 대화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이날 오전 백기완 통일문제연구소장, 백도명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 상임의장 등 사회 각계인사 40여명도 기자회견을 열고 전날 민주노총 강제 진입을 ‘침탈’로 규정하고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참여연대, YMCA 등 22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한국여성단체 등 시민단체들도 이날 민주노총 본부 건물 앞에서 민주노총 본부 강제진입을 규탄하고 정부에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국제노총·국제운수노련도 이날 성명을 내고 "정부가 민주노총에 대해 수많은 경찰을 배치하고 최루액을 사용하며 많은 사람을 다치게 해 국제노동기준뿐만 아니라 시민권마저 침해했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오전 경향신문사 앞에서 민주노총은 "수천명의 경찰병력을 동원하여 140여명을 폭력적으로 연행하고 건물 전체를 쑥대밭으로 만든 경찰의 행태는 박근혜 정권이 불통과 독선을 넘어 야만과 독재의 시대로 접어들었음을 보여준 중대한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있지도 않은 수배자를 체포하겠다고 폭동진압과 대테러 작전에나 쓸 엄청난 경력과 장비를 동원하여 민주노총을 침탈한 정권의 폭거는 노동계 전체를 적으로 보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노총 강원지역본부에서도 23일 동해시 천곡동에서 경찰청의 민주노총 진입을 규탄하는 촛불 집회를 가졌다.

민주노총은 이날 투쟁을 선포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앞으로 춘천과 원주 강릉, 동해, 삼척, 속초, 태백 등으로 투쟁을 확대, 촛불 집회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 23일 밤 제주시청 앞 거리에서 열린 철도 민영화 저지 및 민주노총 불법침탈 규탄 촛불집회가 열렸다.        © 헤드라인제주

민주노총 제주본부도 같은 날 오후 7시 제주시청 상징조형물 앞 거리에서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 등이 참가한 가운데 '철도 민영화 저지 및 민주노총 불법침탈 규탄 촛불집회'를 열었다.

참가자들은 전날 경찰의 민주노총에 대한 사상 첫 공권력 투입을 '불법 침탈' 및 '공권력 남용'으로 규정하며 강력히 규탄했다.

이들은 "철도노조 사태의 해결을 요구하는 노동자와 국민의 목소리에 귀를 닫은 채 철도노조 지도부에 대한 체포영장을 발급해 공권력을 투입시킨 것은 불법침탈이자 공권력 남용"이라고 주장했다.

또 박근혜 정부의 퇴진을 요구하며 "박근혜 정권은 수서발KTX 자회사 설립안, 경의선, 일산성 등 8개의 노선에 대한 민간매각 자료가 나왔음에도 정부는 민영화가 아니라는 주장만 하고 있다"며 철도 민영화 시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현재 민주노총의 총파업 선언에 한국노총이 노사정위원회 탈퇴로 화답하면서 철도 파업 사태는 노동계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는 모습이다. 시민·사회·재야단체도 어제 23일 30분 간격으로 릴레이 기자회견을 열며 민주노총 본부에 '강제 진입'해 노조를 진압한 경찰과 정부에 대해 성토했다.

이런 상황에서 경찰은 민주노총 강제 진입 과정에서 연행한 김정훈 전교조 위원장을 구속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가 민주노총의 핵심 세력 중 하나인 전교조의 위원장 구속까지 강행할 경우 노동계 반발은 더 거세질 전망이다.


[중앙뉴스 / 윤지현 기자]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