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민영화 괴담 도는데… 반박할 데이터 왜 안내놓나"

박근혜 대통령이 철도노조의 불법 파업과 관련한 정부 각 부처의 미숙한 대응을 강하게 질책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박 대통령이 지난 24일 김기춘 비서실장에게 각 부처 장관들이 철도 파업 문제를 마치 코레일과 경찰만의 문제인 양 취급하며 남의 일 보듯이 하고 있다는 질책을 했다"며

"이에 김 실장이 정홍원 국무총리에게 '성의를 갖고 적극적으로 대처하라'는 대통령의 뜻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대통령이 상당히 강한 어조로 자신의 뜻을 전하라는 지시를 내린 것으로 안다"고 했다.

박 대통령은 각 부처 장관들이 국회에 출석해 답변하는 과정에서 현황과 대책은 물론 기초적인 통계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보고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비서실에선 이와 관련해 각 부처의 대응 실태와 장관들의 국회 발언 내용 등을 파악하기 시작했다.

새누리당 안에서도 정부의 대응 미숙에 대한 불만의 소리가 커지고 있다. SNS(소셜네트워킹서비스)에는 '철도 민영화가 되면 서울·부산 기차 요금이 28만원으로 오른다'는 얘기들이 떠돌고 있는데도 정부는 수서발 KTX 요금이 얼마가 될 거라는 수치조차 안 내놓고 있다는 것이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괴담을 반박할 수 있는 정확한 데이터를 달라고 정부 측에 수차례 요청했지만 전혀 못 받았다"며 "정부가 국민을 적극적으로 설득해 정책을 추진할 의지가 있는지 의심스럽다"고 했다.

정부는 그동안 수서발 KTX 자회사 설립은 17조원이 넘는 철도공사 부채를 줄이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해왔다.

그러나 앞으로 수서발 KTX 요금이 얼마가 되는지, 철도공사 부채를 몇 년 안에 얼마로 줄일 수 있는지 등 철도노조와 야권의 민영화 논리를 극복할 수 있는 핵심 내용은 빠져 있어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청와대와 여당이 정부를 재촉하면서 정부 부처들도 바빠지기 시작했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24일 철도 파업과 관련한 관계 장관 회의를 소집하고 대국민 홍보를 강화할 것을 지시했다.

정부는 철도 불법 파업의 부당성과 철도공사 자회사 설립의 당위성, 코레일의 부실 경영 상황, 경쟁 체제 도입에 따른 서비스 증진 방안, KTX 요금 인상 주장의 허구성 등을 국민에게 적극 알리기로 했다.

정 총리는 김동연 국무조정실장을 팀장, 관계 부처 차관을 팀원으로 하는 '철도 파업 관련 정부 대책 태스크포스(TF)'를 구성토록 지시했다.

TF는 24일 이후 철도 파업 상황과 철도 운영 축소에 따른 여객·물류 상황을 실시간으로 점검하고 있다.

총리실은 25일에도 홍윤식 국무조정실 1차장을 반장으로 하고 국정운영실·경제조정실·사회조정실·민정실 등이 참여하는 상황관리반을 꾸려 긴급 대책 회의를 가졌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