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산업단지 착공, 치맥페스티벌 대성공 등

 대구시는 올해 시행된 각종 성과 중에서 의의가 크고 시민들의 뜨거운 사랑과 관심을 불러일으킨 10대 뉴스를 선정 발표했다.

 이번에 선정된 10대 뉴스는 국가산업단지착공, k-2 군공항 이전․신공항 건설 첫 단추, 2013대구세계에너지총회 성공 개최, 대구시 채무감축 노력으로 재도약 투자기반 마련, 3호선 모노레일 차량공개 및 시운전, 한일극장 앞 횡단보도 설치, 시민회관 재개관, 대구미술관 <KUSAMA YAYOI> 33만여 명 대성황, 대구치맥페스티벌 대성공, 삼성라이온스 3년 연속 통합 우승이다.

 10대 뉴스는 한 해 동안 추진한 우수정책이나 시민들의 자긍심을 드높인 사건에 대해 실․국별로 30건을 추천 받은 후 공무원 및 대구경북연구원 전문가의 설문조사와 실․국장 간부회의를 거쳐 최종 선정됐다.

 먼저, 기업들의 시선이 집중되는 20년 시민 염원인 국가산업단지는 위천국가산단 무산(1996년) 이후 전국에서 국가산단이 없는 유일 곳인 대구에서 260만 대구시민들의 염원을 담아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6월 5일 착공식을 가졌다.

 대구시민의 최대 숙원인 K-2 군공항 이전 및 신공항 건설 첫 단추는 K-2 공군기지 이전을 위한 근거법이 제정돼 ‘K-2 공군기지 이전방안 연구용역’을 진행 중이며, ’11년 3월 신공항 건설 백지화 발표 이후 대구시는 4개 시·도(대구, 경북, 경남, 울산)와 추진 역량을 결집해 노력한 결과 재추진을 위한 영남지역 항공수요조사 연구 용역을 실시한다.

 90년 에너지총회 역사상 최고의 대회로 개최된 2013 대구세계에너지총회는 최대 인원과 최고 수준의 연사가 참석한 가운데 도시 브랜드와 국가위상을 높였다.

 적극적인 채무감축으로 재도약 투자기반 마련은 2013년 채무액은 전년 대비 400억 원이 감소된 2조 2,924억 원으로 전체 예산 대비 채무 비율이 32.6%에서 28.3%로 감소됨으로써 재정건전성을 높였다.

 경전철 역사를 바꿀 국내 최초의 3호선 모노레일 차량공개 및 시운전은 국내 최초로 도입되는 모노레일 차량의 내․외부 디자인과 안전시설 등을 공개하는 행사를 2013. 7. 2. 차량기지에서 가졌으며, 현재 차량 28편성 중 15편성을 반입해 차량 기지 및 본선에서 시운전 하고 있다.

 동성로를 연결시킨 한일극장 앞 횡단보도 설치는 5년여 만에 문제해결로 시민의 보행은 편리해지고 동성로 상권을 활성화시켰다.

 격조높은 문화도시에 걸맞은 시민회관 전문콘서트홀 재탄생은 1975년 건립돼 노후화된 시민회관을 전시화 생활이 어우러진 명품 클래식 전용 공간으로 리모델링해 재개관했다.

 미술관 역사상 최고기록 대구미술관 <KUSAMA YAYOI) 33만여 명 대성황은 96일 동안 전국에서 33만여 명이라는 단일 전시회로는 지역미술관 최고의 관람객을 기록했으며, 지역을 넘어 전 국민과 함께하는 미술관으로 자리매김했다.

 덥기로 소문난 도시에서 시원하게 즐기는 대구치맥페스티벌 대성공은 치킨과 맥주를 주제로 대구에서 처음 시도된 치매페스티벌은 전국에서 27만 여명의 인파를 불러 모으며, 대구의 대표 테마형 여름축제로 발돋움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줬다.

 삼성라이온즈 3년 연속 통합우승은 지역 연고 구단인 삼성라이온즈가 프로야구 역사상 최초로 3년 연속 통합우승과 통산 한국시리즈를 7번 제패해 시민에게 큰 기쁨을 선사하고 대구 브랜드 가치를 높였다.

 대구시 여희광 행정부시장은 “이번에 선정된 「10대뉴스」는 하나하나가 소중한 결실들로서,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시민 여러분이 땀 흘려 노력한 덕분에 자랑스러운 성과들을 이루게 돼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앞으로도 시민 여러분들이 자긍심을 느낄 수 있도록 「미래가 튼튼한 대구, 시민이 행복한 대구」를 만들어 가는 데 더욱더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중앙뉴스 김윤수기자 ysnewsbox@gmail.com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