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호창 새정치추진위원회(새정추) 소통위원장이 7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기초의회 정당공천제 폐지 등 지방선거 개혁방안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무소속 안철수 의원 측 새정치추진위원회는 7일 기초자치단체 정당공천제 폐지를 촉구했다.

새정추 소통위원장인 송호창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초선거 정당공천 배제는 국민과 약속이며 기득권을 내려놓으라는 국민의 명령"이라며 "지방자치 23년, 민선 6기 시대를 앞두고 새로운 지방시대를 열기 위해선 여야 정치권이 과감하게 기득권부터 내려놔야 한다"고 주장했다.

송 의원은 " 지난 20여년간 지방자치는 중앙정치 엘리트들의 권력유지수단이 되었고 지방자치는 중앙정치에 예속당해 왔다. 공천받기 위한 후보들의 줄서기와 부정비리가 넘쳐났다. 그런 밀실공천의 폐해는 당선 후 더 많은 부정비리와 도덕적 해이로 이어졌다" 며 "그렇기 때문에 지난 대선에서 안철수 후보를 비롯해 당시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와 민주당 문재인 후보도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를 약속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 여야정치권은 분명히 국민과 약속했지만, 최근 새누리당 당헌당규개정특위가 발표한 개선안은 대국민약속을 저버리고 정당공천제를 현행대로 유지하려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송 의원은 또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 상당수가 후퇴하는 지금,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약속마저 지키지 않는다면 정부와 여당에 대한 국민 불신은 더욱 커져 갈 것"이라며 "새누리당이 국민에게 보여주는 새해 첫 모습이 약속파기이며 기득권 유지라면 어떤 국민도 그 정당을 신뢰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송 의원은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 ▲여성의 지방정치 참여기회 보장을 위한 ‘여성명부제’ 선거 도입 ▲유권자의 표심을 왜곡시키는 정당기호 순위제도 폐지 등을 지방선거 개혁방안으로 제시했다.

끝으로 송 의원은 "기초선거 정당공천배제문제는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고 기득권에 집착하지만 않으면 쉽게 해결되는 문제다. 중요한 것은 국민의 뜻이며, 개혁의 방향은 당리당략이 아니라 국민의 이익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앙뉴스 / 윤지현 기자]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