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에서 여성인구수가 가장 많은 자치구는 강남구이며, 여성CEO는 중구에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에 가장 많이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 여성주민은 ‘한국계중국인’으로 조사됐다.

서울시는 서울시 여성가족재단과 공동으로 지난 6월부터 12월까지 6개월 간 자치구별 각종 행정 통계자료를 분석 조사한 ‘2013 서울시 자치구 성 인지 통계’를 발간했다. 특히 이 통계집엔 남녀로 구분된 성별분리통계를 실시해 서울시 성평등 정책 수립의 기초로 삼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통계집에는 25개 자치구별 특색 있는 생활상을 성 인지적 관점으로 분석·평가한 자료가 포함돼있다. 이 분석평가자료는 인구, 경제활동, 복지, 안전 등 10개 영역에 31개 세부영역, 총 233개 세부지표로 구성된다.

10개 영역은 △인구 △가족 △보육 △교육 △경제활동 △건강과 환경 △복지 △문화 △정치와 사회참여 △안전이다.

인구 부분에선 송파구가 67만명으로 서울사람들이 가장 많이 살고, 동시에 고령인구비율은 가장 낮아(8.7%) 젊은 자치구로 나타났다. 여성인구수가 가장 많은 자치구는 관악구(6만7천 가구)였으며, 강남구와 송파구가 뒤를 이었다.

또, 서울의 외국인주민이 40만 6천명까지 증가하는 등 서울이 다문화도시화 되고 있는 가운데, 국적에 따라 거주지역도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컨대, 한국계 중국인들은 영등포구에, 중국인들은 동대문구에, 미국인들은 강남구에 가장 많이 살고 있었다.

한부모가구는 총 35만1천가구로 노원구(2만3천가구)에 가장 많이 거주하고 있었다. 특히 서울시내 한부모가구의 79.7%가 모자(母子)가구로 부자(父子)가구(20.3%)보다 약 4배나 많았다.

경제활동 분야를 보면, 서울시 전체 사업체 중 32.7%를 차지하는 여성 CEO는 중구에 가장 많았고(20,957개소) 여성 CEO 비율이 높은 산업분야는 숙박·음식점업(58.6%), 교육·보건·복지서비스업(44.3%) 등으로 나타났다.

복지 분야에선 서울거주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20만명 중 여성 비율은 56.1%로 여성이 남성보다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노원구는 수급자 수가 2만1천여명으로 가장 많고 가장 적은 서초구(3천여명)의 7배 수준이었다.

정치·행정 분야에서 여성 참여도 눈에 띈다. 95년 4.3%였던 기초의회의원 여성 당선자 비율은 2010년 18.6%로 늘었다. 2013년 현재 여성 기초의회의원 비율이 가장 높은 자치구는 강북구(46.2%), 5급 이상 행정직 여성 공무원 비율이 가장 높은 자치구는 강서구(16.7%)로 나타났다.

자치구별로 파악하던 자료 시에서 처음으로 통합, 한눈에 볼 수 있게 정리

이번 자치구 성 인지 통계 연구조사는 그동안 자치구별로 파악하던 자료를 시가 처음으로 통합해 25개 구를 한눈에 볼 수 있게 정리한 것으로 자치구별로 성불평등과 관련된 사회현상과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치구 특성에 맞는 여성 및 가족 정책을 세우고 실행하는 데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예컨대 1인가구, 한부모가구가 많은 자치구엔 이에 맞는 정책을 새로 발굴할 수 있고, 똑같이 외국인 거주민이 많은 동네라도 자치구별로 출신 국가가 각기 다른만큼 이들에게 특화된 지원 정책 등을 고민해볼 수 있는 것이다.

아울러, 시민들은 각 자치구별로 보육시설, 복지시설, 가족지원센터 등이 몇 군데나 있는지 구체적으로 표시되어 있어 시민 체감도가 높은 생활 통계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7개 주요 지표(△인구 △가족 △보육 △경제활동 △건강 및 환경 △복지 △정치 및 사회참여)를 그림과 그래프 등을 이용한 젠더그래픽스로 만들어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했다.

한편, 서울시는 이에 앞선 지난 2012년 서울시 행정통계를 전수조사해 남녀 구분이 필요한 총 61종의 인적통계 중 30여종이 성별이 분리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4건의 성별분리 통계지표를 새로 발굴한 바 있다.

예컨대 2012년 당시엔 성별 구분 없이 제공됐던 △공무원 공개채용 △독거노인현황(연령별·자치구별) △비만도 △기초 생활보장 수급자(자치구별) △저소득한부모 가족 △보육시설 이용(자치구별) 등 6개 지표는 성별로 다시 정리해 책에 싣고 ‘통계로 보는 서울’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게 했다.

조현옥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이번 통계집은 정책에 알게 모르게 포함돼있는 남녀 불평등 요소를 해소해나가고 성 평등한 도시를 만드는 데 기초가 될 것”이라며 “서울시는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남성과 여성이 모두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정책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