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에 이산상봉 재촉구

우리 정부의 이산가족 상봉 제의에 대해 북한이 나흘째 묵묵부답인 가운데, 정부가 30일 북한에 이산가족 상봉 행사 개최에 대한 답변을 거듭 촉구했다.


	박수진 통일부 부대변인이 30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설 계기 이산가족 상봉 행사와 관련한 정부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통일부는 이날 북한에 대해 '책임지지 못할 제안이라면 하지 않는 것이 이산가족들의 상처를 줄이는 일'이라며 이산가족상봉 행사 개최에 조속히 호응해 올 것을 촉구했다./뉴스1

박수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울정부청사 합동브리핑룸에서 브리핑을 갖고 “북한이 진정 이산가족들의 아픔을 생각한다면 진정성을 보여야 한다”며 “책임지지 못할 제안이라면 하지 않는 것이 (이산가족의) 상처를 줄이는 것”이라고 밝혔다.

박 부대변인은 “내일은 떨어져 생활하던 가족이 모두 모이는 민족의 명절 설이다. 북한이 이산가족 상봉을 하자고 하면서도 우리 제안에 침묵으로 일관해, 실무접촉이 무산됐다”고 전했다.

박 부대변인은 북한이 최근 영변 핵시설 원자로 재가동에 들어갔다는 일부 보도와 관련, “북한이 핵무기 프로그램을 진전시키고 있는 건 매우 심각하고,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북한은 당장 핵무기 프로그램을 중단하고 유엔 안보리 결의 및 비핵화 관련 국제의무와 약속을 지켜야 한다”라고 밝혔다.

그러나 박 부대변인은 “(이 입장이) 정부가 북한의 영변 원자로 재가동을 공식 확인해 주는 건 아니다”라며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실천적 행동을 위해선 핵 프로그램과 관련해서도 움직임이 있어야 한다는 걸 촉구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27일 정부는 북한의 이산가족 상봉행사 제의에 대해 ‘2월 17일~22일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갖고 이를 위한 적십자 실무접촉을 29일 열자’는 뜻을 전달했다. 하지만 북한은 이에 대해 나흘째 답변을 하지 않았고, 29일 우리 정부는 "북한이 진정으로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하려는 의사를 가지고 있다면 우리측이 제시한 상봉일자 등 상봉행사 개최에 대한 입장을 분명하게 밝혀야 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