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자기소개서에 외부스펙 기재 시 서류전형 0점

오는 2015학년도 대학 입시의 학생부 종합전형에서 토익·토플 등 공인어학성적을 비롯한 외부 ‘스펙’을 자기소개서에 쓰면 서류 전형 점수가 0점 처리된다.

또 자유학기제가 올해 중학교 5곳 중 1곳으로 확대 시행되는 한편, 올해 대입 수능 영어영역의 난도가 높은 ‘빈칸 채우기’ 문항 수가 줄어드는 등 전반적으로 쉽게 출제된다.

교육부는 13일 경기도 안산의 서울예술대학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4년 업무추진 계획을 박근혜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교육부는 올해 정책비전을 ‘모두가 행복한 교육, 미래를 여는 창의인재’로 정하고 이를 추진하기 위해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한 학교 ▲창조적 인재를 기르는 질 높은 대학 ▲도전하는 사람이 성공하는 능력중심의 사회 ▲희망을 이룰 수 있는 열린 기회의 나라 등 4개 핵심전략을 추진하기로 했다.

우선 2015학년도 대입부터 학생부 종합전형의 자기소개서에 공인어학성적, 수학·과학 올림피아드 등 각종 경시대회, 영재교육원 교육이수 여부 등 외부 ‘스펙’을 기재하면 서류전형 점수를 0점으로 처리하도록 할 계획이다.

대학이 논술 전형으로 선발하는 인원을 축소하도록 ‘고등학교 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의 평가지표에 논술 전형 축소 여부를 반영하기로 했다.

영어 사교육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수능에서 영어 영역을 지난해 수준별 수능의 어려운 B형의 수준보다 쉽게 출제할 방침이다.

특히 수험생들이 어렵게 느끼는 빈칸 추론 채우기 문항 수를 7개에서 4개로 줄이고 출제 과목을 ‘영어Ⅰ’, ‘영어Ⅱ’로 단순화했다.

항목당 지문의 길이를 줄이는 등 영어 수능 시험지의 분량을 축소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또 꿈과 끼를 키우는 교육을 본격화하기 위해 올해 자유학기제를 전체 중학교의 20%(연구·희망학교 약 600교)로 확대 운영키로 했다.

                              중앙뉴스 / 신영수 기자 / youngsu4903@naver.com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