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환자, 시민들 병․의원 이용불편 최소화 등 국민건강권 보호

울산시가 의료계 집단 휴진과 관련하여 비상진료 대책을 마련하고 시민들의 이용불편 최소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대책은 의사협회가 오는 3월 10일 필수인력인 응급실과 중환자실을 제외한 전 병․의원이 집단휴진하고, 3월 24일부터 29일까지 6일 동안 필수인력을 포함한 전체 의사 휴진 발표에 따라 울산시가 비상진료 대책을 마련, 응급환자와 시민들의 병․의원 이용 불편을 최소화하여 국민건강권을 보호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책에 따르면, 울산시는 3월 5일, 구․군은 3월 10일부터 ‘비상진료대책 상황실’을 설치, 집단 휴진사태 종료 시까지 운영한다.

또, 비상진료 병원과 집단 휴진 불참 병․의원 명단을 파악하여 보건소 누리집(홈페이지)과 응급의료정보센터(www.e-gen.or.kr), 119 종합상황실 등을 통해 시민들에게 안내하여 병․의원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아울러, 보건소(5)와 보건지소(8)는 야간 당직근무로 공공의료 보장성 확보와 응급진료 체계를 유지하고, 응급의료센터(권역-울산대병원, 지역-동강병원)와 응급의료기관(병원급 8개소), 응급의료시설(일반병원 3개소)에서는 응급실 전담 전문의 배치, 응급의료지원반 운영 강화를 통해 응급환자의 병원도착 시 신속하게 진료할 수 있도록 비상진료체계를 구축한다.

이와 함께 울산시는 각 병․의원별 담당자를 지정하여 집단 휴진에 대한 정부와 시의 방침과 불이익 등을 사전에 안내하고 집단휴진으로 인해 시민들의 병․의원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정상 진료할 것을 촉구하기로 하였다.

울산시는 실제 집단 휴진에 동참하는 병․의원은 크게 많지 않으리라 판단되지만,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여 울산시 보건 관련 공무원과 관계 기관은 시민들이 병․의원을 이용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울산시는 지난 5일 중회의실에서 박영길 복지여성국장 주재로 관내 구․군 보건 관련 담당국장, 보건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의료계 집단 휴진 대비 대책 마련을 위한 관계자 회의를 개최했다.

[중앙뉴스/박미화 기자]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