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무위, 개정안 심의.. "은행 제재권한 현행대로 금감원에"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갈등을 빚었던 은행 제재 권한이 현행대로 금감원에 부여되는 것으로 22일 결론이 났다. 국회 정무위는 이날 법안심사소위를 열고 금융위가 금감원장에게 주어진 은행 제재 권한을 모두 금융위로 이관하는 내용의 은행법 개정안을 심의,해당 부분을 삭제하고 현행법 조항을 유지하기로 했다. 현행 은행법은 금감원장이 은행에 대한 기관경고와 임원에 대한 문책경고 이하의 제재를 하고,임원 직무정지와 해임권고,기관 영업정지와 인허가 취소 등 중징계는 금감원 제재심의위원회를 거쳐 금융위에서 결정하게 돼 있다. 반면 금융위가 제출했던 개정안은 금감원과 협의 없이 모든 제재권한을 금융위로 귀속하고 시행령에서 일부 제재 권한을 금감원장에게 위임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어 금감원 측이 반발해 왔다. 정무위 관계자는 "금감원의 권한이 축소되는 것으로 오해될 소지가 있어 현행법 조항을 그대로 놔두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국회는 오늘 환경노동위원회와 교육과학기술위원회 등 5개 상임위원회를 열어 각종 현안을 논의한다.

환노위 전체회의에서 여야 의원들은 환경부 장관과 국토해양부 4대강사업본부장을 출석시킨 가운데 4대강 사업을 놓고 치열한 공방을 펼칠 예정이다.

지식경제위원회에서는 한국전력거래소 등 7개 소관 기관의 현황 보고를, 교육과학기술위원회에서는 동북아역사재단 등 12개 기관의 업무보고를 받는다.

보건복지가족위원회는 전문가와 대학 교수 등이 참석한 가운데 존엄사 관련법 제정에 관한 공청회를 개최한다.

한편 법제사법위원회는 민주당의 요청으로 검사 향응 파문을 논의하기 위한 전체회의가 예정돼 있지만 한나라당 소속 의원들이 참석을 거부하고 있어 회의 개최 여부가 불투명하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