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공동대표가 박근혜 대통령에게 기초선거 정당 공천 폐지 문제 등 정국 현안을 직접 만나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HHJ_2981

안 대표는 오늘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 대선에서 기초선거 무공천 약속은 원래 잘못된 것인지, 아니면 정치적 실리 차원에서 어기기로 한 것인지에 대해 박 대통령이 입장을 밝혀달라고 요청했다.

안 대표는 특히, 4년 전 세종시 수정안을 반대하는 당시 박근혜 의원을 당 지도부가 미생의 어리석음에 비유하며 비판해 논쟁이 벌어진 것을 언급하며, 4년 전 미생에 대한 입장이라면 기초선거 무공천 약속은 당연히 지켜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여의도 문제는 여야 관계에 맡기고 관여하지 않는 게 대통령의 방침이라는 청와대 정무수석의 말은 경우에 맞지 않다면서, 그런 논리라면 원래부터 공약으로 삼아서는 안 되는 것이었다고 반박했다.

안 대표는 새누리당에 대해서도 책임있는 자세를 촉구하면서 '야당이 박 대통령의 약속불이행을 바라면서 반사이익을 취하려한다'는 여당의 억지주장은 청산해야 할 정치행태라고 지적했다.

안 대표는 새누리당이 지난해 4월 재보궐 선거에서 기초 공천을 하지 않은 전례가 있고 또 빨리 입법화에 나서자고 야당에 요구했다며, 불과 1년도 안 돼 자기 자신을 부정하고도 책임있는 집권 여당이라고 할 수 있느냐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