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가 요구한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 관련 면담 요청에 대해 어떤 입장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안 대표는 지난 4일 청와대를 직접 찾아 박 대통령과의 회동을 요청하면서 7일까지 답변을 줄 것을 요구했다.

안 대표는 ‘데드라인’을 하루 앞둔 6일에도 박정희 전 대통령이 1968년 당시 야당에서 아무런 당직도 없었던 김상현 의원의 면담 신청을 즉각 수용한 사례를 거론하며 “같은 맥락에서 박 대통령이 야당을 국정의 동반자로 생각하고 내일까지는 가능 여부를 답해주길 바란다”고 압박했다.

하지만 청와대 민경욱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할 말이 없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지금까지 안 대표의 요구에 대해 아무런 공식 입장을 발표하지 않고 있다.

대신 여당이 안 대표를 정면 비판하며 맞대응에 나섰다.

새누리당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안 대표가 민주당이 몰래 연애를 해놓고 왜 거기서 파생된 문제를 대통령에게 떠넘기려 하느냐”며 “집안 싸움을 대통령에게 떠넘기고 자기 책임을 회피하는 비겁한 정치”라고 정면 비판했다.

그는 “선거가 시작됐는데 선거 룰을 바꾸는 나라가 세상에 어디 있느냐. 왜 선거에서 엄정중립을 지켜야할 대통령을 끌어들여 비난하려 하느냐”며 “안 대표는 영수회담을 갖기 전에 영수다움부터 가지라”고 말했다.

정치권에서는 새정치연합 내에서도 기초선거 무공침 방침을 두고 극심한 진통이 계속되고 있는 만큼 박 대통령과 안 대표의 만남이 성사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앞서 박준우 청와대 정무수석도 지난 4일 안 대표와 면담한 자리에서 “여야가 합의를 이루면 대통령은 거기에 따르겠다는 뜻을 갖고 있다. 대통령이 결단할 사안은 아닌 것 같다”며 “공직선거법을 바꿔야 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여당과 당대당 차원에서 논의하는게 순서가 아닌가 본다”라고 밝혔다.

6·4 지방선거가 두 달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이 문제에 깊이 관여할 경우 청와대의 선거 개입 논란이 일 수도 있는 점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21

그러나 박 대통령이 ‘정치적 불통’ 논란을 우려해 7일 청와대에서 주재할 예정인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입장을 내놓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다만, 박 대통령이 입장을 표명하더라도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가 이미 기초공천 폐지 약속을 지키지 못한 데 대해 공식 사과한 만큼 ‘국회에서 잘 논의해 현명한 판단을 내려주길 바란다’는 수준에서 그칠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