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창희 국회의장은 10일 오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2014 ‘지혜나눔강연’에 참석, 환영사를 통해 “참석자 여러분들이 미래에 대한 확신과 큰 꿈을 안고, 기초과학에 대한 열정과 도전정신을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     © 중앙뉴스





















강 의장은 이날 환영사에서 “과학 선진국들은 로렌스버클리국립연구소 등을 설립하는 등 길게는 1세기 전부터 기초과학 연구에 집중적으로 투자를 해왔으나, 우리는 불과 3년 전에야 기초과학연구원을 설립했다”며 “지금까지 다른 분야에서 성과를 만들어 냈듯이 기초과학 분야에서도 기적 같은 일이 벌어질 것으로 믿고, 기적이 일어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강 의장은 14대 국회 후반부터 통신과학기술위원회 위원과 위원장으로, 김대중 정부 시절에는 과학기술부 장관으로 활동한 바 있다. 특히 강 의장은 통신과학기술위원장으로 있으면서 ‘과학기술혁신을 위한 특별법’ 제정을 주도하고 과기부 장관 시절에는 과기부 폐지론에 맞서 과기부를 존속시킨 바 있다.

국회의장실이 주최하고 (재)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와 YTN이 주관, 올해로 4회째를 맞는 이번 강연에는 김빛내리 서울대 교수, 현택환 서울대 교수, 남창희 광주과기원 교수, 오용근 포스텍 교수 등이 강연자로 참여하여 과학기술인으로서 살아온 경험과 다채롭고 흥미로운 과학기술의 세계를 강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