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효재 등 일부 의원 "혼자 고통당하게 할 순 없다"


한나라당이 전교조 등 교원단체 명단 공개로 법원으로부터 '하루 3000만원의 강제이행금을 물 처지에 놓인 자당 조전혁 의원 구하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한나라당 지도부가 조전혁 의원을 위해 당 차원의 법률 지원 방침을 결정한 가운데, 일부 의원들이 조전혁 의원을 지지하며 자신들의 홈페이지에도 전교조 등 교원단체 명단을 게재키로 하는 등 법원 판결에 집단 대응하려는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한나라당 김효재, 정두언, 진수희 의원 등은 3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전혁 의원 혼자 고통당하게 할 수 없다는 취지로 명단 공개에 동참하기로 했다"며 "우리는 대한민국 학부모들의 자신들의 자녀를 어떤 선생님이 가르치고 계신지 알 권리가 있다는 조전혁 의원의 전교조 명단 공개 논리에 찬성한다"고 밝혔다.

김효재 의원은 이어 "전교조는 대한민국 헌법에 보장된 결사의 자유에 따라 결성된 합법적 노동운동단체로, 그 단체에 가입된 것이 부끄러운 일도 아니다"라며 "명단이 공개되는 게 어떤 문제가 있다는 것인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한나라당 정두언 의원도 "제가 전교조라면 떳떳하게 명단을 공개할 것이다. 뭐가 두렵고 부끄럽고 창피해서 공개하지 못하겠다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면서 "자신의 이름을 떳떳하게 공개하지 못하는 선생님에게 아이들을 맏길 수 있겠느냐"고 따져 물었다.

현재까지 명단 공개에 동참의사를 밝힌 의원들은 김효재, 심재철, 정진석, 정두언, 진수희, 차명진, 이춘식, 임동규, 정태근, 구상찬, 박영아, 강용석, 김용태, 장제원, 이두아 의원 등 15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정두언 의원은 "곧 20명이 넘을 것이고 궁극적으로는 50여명이 동참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당 차원에서의 대응 여부는 더 논의하겠지만 개인 자격으로 참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한나라당 원희목 원내부대표는 이날 오전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서 "국회의원의 직무상 행위에 대해 민사적으로 가처분하는 행위가 문제"라며 "국회의원 직무에는 국민에게 정보를 알리는 공표행위와 입법행위가 있는데, 이번 판결은 입법행위 이외에는 직무가 아니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원희목 원내부대표는 이어 "조전혁 의원은 국회의원이기에 앞서 생활인으로서 테러 수준의 공포감을 느낄 판결을 받고 있다"며 "이 문제는 국회의원의 직무에 관한 문제가 법원과 충돌해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국회 차원의 대응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는 전날(29일) 의원총회에서 "조전혁 의원에 대한 법원 판결에 승복할 수 없다"며 "법원과 전교조를 상대로 한 투쟁에서 조전혁 의원의 입장을 지지할 것이며, 모든 법적 지원을 다하겠다는 게 한나라당의 기본 입장"이라고 밝혔다.

(뉴스웨이 제공/윤미숙 기자)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