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도 여객선 침몰 사고 7일째인 22일 여야는 6·4 지방선거 일정을 진행하지 못한 채 사고수습의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

특히 여야 가릴 것 없이 소속 의원과 당원들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통해 오해를 살 '부적절한' 발언으로 탑승객들의 가족이나 국민으로부터 손가락질을 받지 않도록 노심초사하는 모습이다.

사고의 파장이 너무 짙게 드리워져 있어 지방선거를 불과 43일 앞두고도 여야 모두 잔뜩 움츠린 상태가 지속하고 있는 것이다.

오는 5월15∼16일 중앙선관위 공식 후보 등록을 위해 경선을 치러야 하는 지역이 많지만, 이렇게 엄두도 내지 못함에 따라 일각에서는 매우 조심스럽지만 선거 연기론까지 대두되는 실정이다.

새누리당은 사고 발생 직후 선거운동을 일절 중단하는 것은 물론 1주일 연기했던 경선 일정도 부분적으로 재차 뒤로 미뤘다.

'세월호침몰 사고대책특위' 소속 의원들은 교대로 현장에 내려가 정부와 승객 가족 간에 '가교' 역할을 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기초연금법을 포함한 민생 법안을 4월 임시국회 중에 처리할 수 있도록 제한적이나마 국회일정을 재개하려는 모습도 보이고 있다.

강은희 원내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민생 법안 심의에 최대한 집중해 국회의 의무를 충실히 다하기로 (원내회의에서) 논의했다"면서 "각 위원회에 계류된 안전 법안도 신속히 처리하는 것도 야당과 협의키로 했다"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도 김한길 안철수 공동대표는 외부 일정을 중단한 채 사고 수습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힘을 보태고 있다.

창당 과정에서 후보자 선출이 늦었지만 경선을 비롯한 지방선거 일정을 미룬 상태에서 사고수습에 뒷심을 보탠다는 입장이다.

박광온 대변인은  "지금은 생존해 있을 실종자들을 구조하는 게 급선무로 가족들의 요구를 정부에 전달하는 역할에 집중해야 할 때"라면서 "책임 추궁이나 관련자 처벌은 사고 수습 후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사고 초동 대응에도 실패하고, 대응 체계도 제대로 수립하지 못하는 등 현 정부가 안전 대책에 총체적인 미숙함을 드러냈다고 비판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