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3.7%, 백화점 1.1% 하락

3월중 대형마트 등 주요 유통업체의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감소했다.

24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유통업체 매출동향’에 따르면 3월 대형마트와 백화점, SSM의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3.7%, 1.1%, 2.1% 줄었다.

대형마트의 경우 식품(2.2%), 의류(6.3%), 가정생활(5.5%), 잡화(5.0%) 등을 중심으로 매출이 감소했다.

대형마트의 경우 꽃샘추위에 이은 고온 현상으로 의류와 스포츠 상품군의 판매가 줄고, 채소가격 하락 등으로 식품 부문 매출도 떨어졌기 때문이다.  

백화점은 여성캐주얼(3.8%), 남성의류(2.9%), 잡화(3.8%), 남성의류(2.9%) 등을 중심으로 매출이 감소한 반면 해외유명브랜드(4.3%), 식품(4.2%) 등의 매출은 늘었다. 백화점은 전년 대비 휴일수가 줄어든데다가 낮은 기온으로 패션용품의 판매가 줄어 전반적인매출 하락세를 보였다.
  
SSM은 농수축산(2.3%), 가공조리(3.1%), 생활잡화(1.1%), 일상용품(1.0%), 신선제품(0.7%) 등 전 품목에서 매출이 줄어들었다.

SSM은 채소가격 하락, 수산물 매출 감소세 지속 등의 영향으로 전품목의 매출이 줄어들었다.

편의점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6.5% 증가했다. 유제품, 아이스크림 등 가공식품의 판매가 호조를 보인 덕분이다.  

백화점은 전년 대비 휴일수가 줄어든데다가 낮은 기온으로 패션용품의 판매가 줄어 전반적인매출 하락세를 보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