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의 서울시장 예비후보인 한명숙 전 총리는 4일 서울시의 주거정책을 문제삼으며 "오세훈 시장은 뉴타운 헛바람을 책임져야 한다"고 밝혔다.

한 전 총리는 이날 '주거정책 공약' 보도자료를 통해 "뉴타운 사업만 되면 주택문제가 다 해결된 것처럼 바람을 잡았지만 현실은 집주인, 세입자 모두 쫓겨나는 사업이 됐다"며 "재입주율은 20%가 안되고, 대상구역의 1/3 정도만 실제 사업이 추진되고 있을 뿐 대부분 사업성이 없어 진퇴양난에 빠졌다"고 진단했다.

그는 "한마디로 헛된 바람과 꿈을 불어넣었기 때문"이라며 "뉴타운 사업은 이명박 시장 때 시작됐지만 오오세훈 시장의 책임 역시 중대하다"고 지적했다.

오 시장이 최고의 치적으로 내세우는 시프트 주택에 대해서도 "지하철과 가판대도배한 광고비만 65억 원을 쓴 데 비하면 실적은 초라하다"며 "모두가 시프트에 도취된 동안 재개발구역 세입자들을 위한 임대주택은 뒷전이 됐다"고 비판했다.

그는 그러면서 "집값, 전세값에 불안해하는 서민들의 주건안정을 최우선 목표로 하겠다"며 "다양한 방식으로 임대주택을 대폭 늘려 서울 시민에게 주거 안정망을 제공하고 재개발 사업에 있어서도 뉴타운식 '헛바람 넣기' 사업이 아닌 지역 맞춤형 재개발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일본과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선진국에서 성공한 '계약임대주택'을 국내에 처음으로 도입하고 공공임대주택을 현재의 14만호 규모에서 20만호로 늘리겠다"고 공약했다.

또 "주거비 지원 대상을 확대하고 매년 1만호씩 어르신 집수리를 지원하는 어르신 주거안심플랜, 지역맞춤형 재개발 플랜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제공/이은화 기자)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