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음악극의 새로운 역사 ‘청(淸)' 국립극장 개관 60주년 기념작


국립창극단 (예술감독 유연대)은 지난 2006년 초연이후 60여회의 공연을 통해 60,000여명의 관객이 관람하며 창극의 새로운 역사를 쓴 <청>이 다시 4월 29일부터 5월5일까지국립극장 해오름 극장에서 무대에서 오른다. 

스펙터클한 무대와 화려한 음악으로 특히 젊은 층의 많은 호응을 이끌어내었던 <청>은 이제 한국 음악극의 대표적 이름으로 매해 창극단의 레퍼토리로 공연되어 왔다.

특히 2010년은 국립극장이 개관 60주년을 맞는 뜻깊은 해이다. 2010년 <청>은 개관 60주년을 기념하여 국립극장의 대표 레퍼토리로 공연된다.

풍부한 선율의 국악오케스트라 음악 ‘청’

유영대 국립창극단 예술감독은 “창극이 대중화되고 정형화되기 위해선 수성반주를 중시하는 창극의 음악적인 구성을 관현악단의 정교하고 짜임새 있는 연주에 배우들이 자신의 감정을 맞추어서 보는 관객들로 하여금 짜릿한 감동을 안겨줄 수 있는 공연을 만드는 것이 창극이 지닌 중요한 과제이다” 라고 힘주어 말한다.

이에 국립창극단에서 음악감독과 지휘를 맡고 있는 이용탁 음악감독은 자신의 작곡 역량과 음악구성 역량을 십분 발휘해 이번 작품의 음악 작업에 임했다. 팀파니 첼로와 같은 서양악기의 적절한 조화와 코러스가 들려주는 절정의 하모니, 관현악곡으로 극 전체를 감싼 음악 구성 그리고 전통적인 수성음악이 절묘한 앙상블을 이뤄 눈을 감고 음악만 들어도 그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공연으로 만들었다. 이런 노력들은 창극 <청(淸)>이 보다 대중적이고, 세계 보편적인 장르로 나아가는 데 교두보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효녀 심청, 황후 심청, 그리고 인간 ‘청’


<심청전>은 국립창극단의 공연으로도 2004년 달오름극장에서 정기공연(김효경 연출)으로 올려진 바 있고, 1999년에는 국립창극단 제100회 정기공연으로 제작되었다. 그동안 어린이 창극이나 특별기획공연을 제외한 정기공연만도 20회 가까이 제작되었다. 이렇듯 각양각색의 버전으로 표현되었지만 결코 질리지 않는 것은 <심청전>이 가진 탄탄한 구성력과 그 문학적인 가치 때문일 것이다.

국가브랜드공연 <청>은 심청의 인간적인 측면을 강조한다. 유영대 예술감독은 <심청전>이 보편적인 가치를 유지하면서 현대 관객들을 사로잡기 위한 공연물이 되기 위해선 심청이 가진 지극히 인간적인 면을 가감 없이 드러내야 한다고 말한다. 심청하면 꼬리표처럼 따라다니는 효녀라는 수식어도 걷어낸 정말 간결하면서 의지가 강한 한 명의 인간 ‘청’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비장미 넘치는 스펙터클한 무대 ‘청

“기구한 운명 앞에 스스로 죽음의 길을 가는 ‘청’의 비장함이 인당수 깊은 물의 절경과 어울어진다. 화려한 조명과 회전무대를 활용한 인당수 장면은 폭풍우 속에서 거친 항해를 하듯 극장 전체를 압도하며 환상적인 장면을 연출한다.

안숙선, 인생에 세월을 더한 소리인생 50년

“우리 시대의 영원한 춘향“이라는 수식어가 너무나도 어울리는 안숙선 명창의 소리인생 50년에 <청>이라는 하나의 큰 획을 그을 수 있는 공연으로 준비된다. 삶의 어느 국면이나 늘 긴장의 연속이지만, 무대 위에서 살아온 삶이야 말고 가장 긴장되면서 보람차다고 이야기 하는 안숙선 명창의 자그마한 이야기가 인당수 뱃노래에 묻어나온다. 안숙선의 도창을 통해 창극의 감정곡선을 보다 풍부하게 관객들에게 전달하며 우리의 전통판소리의 구성 중 난이도가 높은 대목들을 도창이 들려주기에 창극을 보는 재미와 더불어 도창이 꾸려가는 심청가의 완창판소리를 듣는 재미도 관객들에게 동시에 전달한다.


도창 안숙선은 매우 정제된 표정과 몸짓 그리고 존재의 심연에서 길어 올리는 농익은 소리로 한국적 음유시인의 역할을 완벽하게 표현해냈다.
-곽병창(전주 우석대학교 교수)


※ 국립극장 국가브랜드 공연 <청> 공연일지

 
2006. 9 전주세계소리축제 폐막 초청작 _한국소리문화의 전당 모악당
2006. 11 국가브랜드 1차 공연 _국립극장 해오름극장
2006. 12 인천문화재단 2주년 기념공연_인천종합문화회관
2007. 5 국가브랜드 2차 공연 _국립극장 해오름극장
2007. 5 고양아람누리 개관기념 공연 _고양아람누리 아람극장
2007. 9 한중 수교 15주년 기념 중국 해외 공연 _남통 루까오 대극원
_상해 동방예술중심극장
2007. 10 세계국립극장 페스티벌 참가작 _국립극장 해오름극장
2007. 10 성남아트센터 개관 2주년 기념공연 _성남아트센터 오페라하우스
2008. 3 대구오페라하우스 초청 공연 _대구 오페라 하우스
2008. 10 세계국립극장 페스티벌 참가작_국립극장 해오름극장
2009. 5 국립극장 국가브랜드 공연_국립극장 해오름극장

2010년 4월 29일 ~ 5월 8일 국립극장 국가브랜드 공연_국립극장 해오름극장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