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음악극의 새로운 역사 ‘청(淸)' 국립극장 개관 60주년 기념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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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창극단 (예술감독 유연대)은 지난 2006년 초연이후 60여회의 공연을 통해 60,000여명의 관객이 관람하며 창극의 새로운 역사를 쓴 <청>이 다시 4월 29일부터 5월5일까지국립극장 해오름 극장에서 무대에서 오른다.
스펙터클한 무대와 화려한 음악으로 특히 젊은 층의 많은 호응을 이끌어내었던 <청>은 이제 한국 음악극의 대표적 이름으로 매해 창극단의 레퍼토리로 공연되어 왔다.
특히 2010년은 국립극장이 개관 60주년을 맞는 뜻깊은 해이다. 2010년 <청>은 개관 60주년을 기념하여 국립극장의 대표 레퍼토리로 공연된다.
풍부한 선율의 국악오케스트라 음악 ‘청’
유영대 국립창극단 예술감독은 “창극이 대중화되고 정형화되기 위해선 수성반주를 중시하는 창극의 음악적인 구성을 관현악단의 정교하고 짜임새 있는 연주에 배우들이 자신의 감정을 맞추어서 보는 관객들로 하여금 짜릿한 감동을 안겨줄 수 있는 공연을 만드는 것이 창극이 지닌 중요한 과제이다” 라고 힘주어 말한다.
이에 국립창극단에서 음악감독과 지휘를 맡고 있는 이용탁 음악감독은 자신의 작곡 역량과 음악구성 역량을 십분 발휘해 이번 작품의 음악 작업에 임했다. 팀파니 첼로와 같은 서양악기의 적절한 조화와 코러스가 들려주는 절정의 하모니, 관현악곡으로 극 전체를 감싼 음악 구성 그리고 전통적인 수성음악이 절묘한 앙상블을 이뤄 눈을 감고 음악만 들어도 그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공연으로 만들었다. 이런 노력들은 창극 <청(淸)>이 보다 대중적이고, 세계 보편적인 장르로 나아가는 데 교두보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효녀 심청, 황후 심청, 그리고 인간 ‘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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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청전>은 국립창극단의 공연으로도 2004년 달오름극장에서 정기공연(김효경 연출)으로 올려진 바 있고, 1999년에는 국립창극단 제100회 정기공연으로 제작되었다. 그동안 어린이 창극이나 특별기획공연을 제외한 정기공연만도 20회 가까이 제작되었다. 이렇듯 각양각색의 버전으로 표현되었지만 결코 질리지 않는 것은 <심청전>이 가진 탄탄한 구성력과 그 문학적인 가치 때문일 것이다.
국가브랜드공연 <청>은 심청의 인간적인 측면을 강조한다. 유영대 예술감독은 <심청전>이 보편적인 가치를 유지하면서 현대 관객들을 사로잡기 위한 공연물이 되기 위해선 심청이 가진 지극히 인간적인 면을 가감 없이 드러내야 한다고 말한다. 심청하면 꼬리표처럼 따라다니는 효녀라는 수식어도 걷어낸 정말 간결하면서 의지가 강한 한 명의 인간 ‘청’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비장미 넘치는 스펙터클한 무대 ‘청
“기구한 운명 앞에 스스로 죽음의 길을 가는 ‘청’의 비장함이 인당수 깊은 물의 절경과 어울어진다. 화려한 조명과 회전무대를 활용한 인당수 장면은 폭풍우 속에서 거친 항해를 하듯 극장 전체를 압도하며 환상적인 장면을 연출한다.
안숙선, 인생에 세월을 더한 소리인생 50년
“우리 시대의 영원한 춘향“이라는 수식어가 너무나도 어울리는 안숙선 명창의 소리인생 50년에 <청>이라는 하나의 큰 획을 그을 수 있는 공연으로 준비된다. 삶의 어느 국면이나 늘 긴장의 연속이지만, 무대 위에서 살아온 삶이야 말고 가장 긴장되면서 보람차다고 이야기 하는 안숙선 명창의 자그마한 이야기가 인당수 뱃노래에 묻어나온다. 안숙선의 도창을 통해 창극의 감정곡선을 보다 풍부하게 관객들에게 전달하며 우리의 전통판소리의 구성 중 난이도가 높은 대목들을 도창이 들려주기에 창극을 보는 재미와 더불어 도창이 꾸려가는 심청가의 완창판소리를 듣는 재미도 관객들에게 동시에 전달한다.
1부
황주 도화동에 사는 심봉사와 곽씨부인 사이에서 딸 청이 태어났다. 그러나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아 곽씨부인이 죽고 심봉사는 어린 딸을 동냥젖으로 키우게 된다.
어려서부터 효성이 지극한 심청은 밥을 빌어 부친을 공양한다. 이웃의 장승상 부인이 그 이야기를 듣고 수양딸로 삼고자 하나 부친 공양을 이유로 거절하고 돌아오는데, 딸을 기다리던 심봉사는 날이 저물도록 심청이 오지 않자 마중을 나가다가 물에 빠진다.
이때 그를 구해준 화주승에게 공양미 삼백 석을 불전에 바치면 눈을 뜰 수 있다는 말을 듣고 공양미 삼백 석의 시주를 약속하지만 길이 없어 시름에 빠진다. 효성 깊은 심청은 이 말을 듣고 남경장사 선인들에게 인당수 제수로 자신을 팔아 공양미 삼백 석을 받고, 자신은 인당수에 몸을 던진다.
2부
인당수에 몸을 던진 심청은 옥황상제의 명을 받은 동해용왕의 도움을 받아 어머니 곽씨부인을 용궁에서 상봉하고, 다시 인간 환속을 하게 되어 황후가 된다. 이 때 심봉사는 못된 뺑덕이네를 만나 가산을 탕진하고 있었는데 부친의 걱정만 하던 심황후가 황성맹인잔치를 열고, 이 소식을 들은 심봉사도 뺑덕이네와 상경을 하던 중 뺑덕이네가 도망을 친다.
갖은 고생 끝에 황성 맹인잔치에 참석한 심봉사와 심황후가 상봉을 하고 죽은 줄 알았던 심청이 살아 있음에 심봉사는 더욱더 놀라는데 아직 부친이 눈을 뜨지 못한 것을 슬퍼하는 ‘심청’의 효심에 하늘이 감동하여 심봉사가 눈을 뜨고 광명천지를 환하게 보게 된다.
황주 도화동에 사는 심봉사와 곽씨부인 사이에서 딸 청이 태어났다. 그러나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아 곽씨부인이 죽고 심봉사는 어린 딸을 동냥젖으로 키우게 된다.
어려서부터 효성이 지극한 심청은 밥을 빌어 부친을 공양한다. 이웃의 장승상 부인이 그 이야기를 듣고 수양딸로 삼고자 하나 부친 공양을 이유로 거절하고 돌아오는데, 딸을 기다리던 심봉사는 날이 저물도록 심청이 오지 않자 마중을 나가다가 물에 빠진다.
이때 그를 구해준 화주승에게 공양미 삼백 석을 불전에 바치면 눈을 뜰 수 있다는 말을 듣고 공양미 삼백 석의 시주를 약속하지만 길이 없어 시름에 빠진다. 효성 깊은 심청은 이 말을 듣고 남경장사 선인들에게 인당수 제수로 자신을 팔아 공양미 삼백 석을 받고, 자신은 인당수에 몸을 던진다.
2부
인당수에 몸을 던진 심청은 옥황상제의 명을 받은 동해용왕의 도움을 받아 어머니 곽씨부인을 용궁에서 상봉하고, 다시 인간 환속을 하게 되어 황후가 된다. 이 때 심봉사는 못된 뺑덕이네를 만나 가산을 탕진하고 있었는데 부친의 걱정만 하던 심황후가 황성맹인잔치를 열고, 이 소식을 들은 심봉사도 뺑덕이네와 상경을 하던 중 뺑덕이네가 도망을 친다.
갖은 고생 끝에 황성 맹인잔치에 참석한 심봉사와 심황후가 상봉을 하고 죽은 줄 알았던 심청이 살아 있음에 심봉사는 더욱더 놀라는데 아직 부친이 눈을 뜨지 못한 것을 슬퍼하는 ‘심청’의 효심에 하늘이 감동하여 심봉사가 눈을 뜨고 광명천지를 환하게 보게 된다.
■ 예술감독 : 유영대
고려대학교 국문학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고전문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국립창극단 예술감독, 고려대학교 국문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춘향문화선양회 춘향문화대상 학술부분 대상(1998)을 수상하였다.
■ 연출 : 김홍승
서울대학교를 졸업하고, 이태리 연극아카데미에서 수학하였다. 현재 한국예술종합학교 음악원 오페라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대구 오페라하우스 관장을 맡고 있다. 국립오페라단, 시립오페라단, 예술의전당 등의 기획 오페라 다수를 연출하였다. 국립창극단과는 <황진이>(1990), <배비장전>(1996,2000), <삼국지 적벽가>(2003), <십 오세나 십 육세 처녀>(2006년) 등으로 호흡을 맞춰왔다.
■ 작창 : 안숙선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교수이자 국립창극단 원로단원. 남원춘향제 전국명창경연대회에서 대통령상(1986), KBS 국악대상(1987), 제25회 대한민국 문화예술상(1993), 예술문화훈장(프랑스문화부, 1998) 등 수상. 판소리 다섯바탕 완창 등 다양한 소리공연 및 창극 공연에서 소리 및 도창, 작창 작업에 노력 중이다.
■ 작곡/지휘 : 이용탁
현 국립창극단 음악감독
중앙국악관현악단, 국립국악관현악단 지휘자역임, 중앙대 한국음악과 및 동대학원 지휘전공졸업, 헝가리 INTERNATIONAL SEMINAR'S CONDUCTING COURSE 수료, 대한민국 젊은예술가상 수상
■ 창극본 : 박성환
한국외국어대학교 불어과, 중앙대학교 한국음악과를 졸업했다. 강도근, 성우향, 정광수 선생을 사사하고, 1999년 국립창극단에 입단했다. 국립창극단 <장끼전>과 <시집가는 날>의 대본을 맡은 바 있다.
■ 안 무 : 정은혜
중요무형문화재 제39호 처용무 이수자. 현재 충남대학교 무용학과 교수, 국제무용협회(CID-UNESCO)한국본부 이사, 대한무용학회 이사, (사)한국공연문화학회 이사, (사)한국공연예술학회 이사, 춤 목련회 예술감독, 정은혜무용단에서 단장을 맡고 있다.
■ 조명디자인 : 고희선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무대미술과 교수, 무대예술전문인 자격검정위원으로 석사(MFA) 미시간 대학교(앤아버) 조명디자인(1997), (MA) 위스콘신 대학교(매디슨) 무대미술 (1993), 연세대학교 심리학과(1986)를 졸업하였다. ACTF Kennedy Center 조명디자인 대상(Mystery of Edwin Drood) (1997), 서울연극제 무대예술상 수상(덫-햄릿에 관한 명상)(2005)을 수상하였다.
■ 무대디자인 : 이학순
이탈리아 밀라노 Nuova Accadeia 무대미술과를 졸업했다. 제15회 서울무용제 미술상(1993), 제31회 백상예술대상 연극부문 대상(1995)을 수상했으며 대극장 무대에서 유난히 돋보이는 무대디자인을 제작하는 디자이너로 평가받는다.
■ 의상디자인 : 손희정
서울예술대학교 응용미술과 무대예술아카데미 졸업했다. 소품디자인과 제작 경력으로 국립오페라단의 <나비부인>(1999), <봄봄봄>(2001), <동명성왕>(2002), 뉴서울오페라단 <춘희>(2003) 등 20여 편을 작업하였다.
■ 분장디자인 : 김종한
현재 오픈 스테이지 대표. 국립극단과 국립창극단의 여러 작품을 비롯하여 오페라 <나비부인>, 뮤지컬 <신밧드의 모험>, <아가씨와 건달들> 등과 아시안 게임 개폐회식 등에 분장 디자이너로 참여하였으며, 현재 수원여자대학에 출강 중이다.
도창 안숙선은 매우 정제된 표정과 몸짓 그리고 존재의 심연에서 길어 올리는 농익은 소리로 한국적 음유시인의 역할을 완벽하게 표현해냈다.
-곽병창(전주 우석대학교 교수)
※ 국립극장 국가브랜드 공연 <청> 공연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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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 9 전주세계소리축제 폐막 초청작 _한국소리문화의 전당 모악당
2006. 11 국가브랜드 1차 공연 _국립극장 해오름극장
2006. 12 인천문화재단 2주년 기념공연_인천종합문화회관
2007. 5 국가브랜드 2차 공연 _국립극장 해오름극장
2007. 5 고양아람누리 개관기념 공연 _고양아람누리 아람극장
2007. 9 한중 수교 15주년 기념 중국 해외 공연 _남통 루까오 대극원
_상해 동방예술중심극장
2007. 10 세계국립극장 페스티벌 참가작 _국립극장 해오름극장
2007. 10 성남아트센터 개관 2주년 기념공연 _성남아트센터 오페라하우스
2008. 3 대구오페라하우스 초청 공연 _대구 오페라 하우스
2008. 10 세계국립극장 페스티벌 참가작_국립극장 해오름극장
2009. 5 국립극장 국가브랜드 공연_국립극장 해오름극장
2010년 4월 29일 ~ 5월 8일 국립극장 국가브랜드 공연_국립극장 해오름극장
2006. 11 국가브랜드 1차 공연 _국립극장 해오름극장
2006. 12 인천문화재단 2주년 기념공연_인천종합문화회관
2007. 5 국가브랜드 2차 공연 _국립극장 해오름극장
2007. 5 고양아람누리 개관기념 공연 _고양아람누리 아람극장
2007. 9 한중 수교 15주년 기념 중국 해외 공연 _남통 루까오 대극원
_상해 동방예술중심극장
2007. 10 세계국립극장 페스티벌 참가작 _국립극장 해오름극장
2007. 10 성남아트센터 개관 2주년 기념공연 _성남아트센터 오페라하우스
2008. 3 대구오페라하우스 초청 공연 _대구 오페라 하우스
2008. 10 세계국립극장 페스티벌 참가작_국립극장 해오름극장
2009. 5 국립극장 국가브랜드 공연_국립극장 해오름극장
2010년 4월 29일 ~ 5월 8일 국립극장 국가브랜드 공연_국립극장 해오름극장
권희원 기자
news@ej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