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회의서 “10일까지 수색마무리 각오로 전심전력해야”

▲ 정홍원 국무총리가 7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영상 국무회의장에서 열린 세종-서울간 영상 국무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 중앙뉴스
[중앙뉴스=김영욱 기자] 정홍원 국무총리는 7일 지하철 2호선 추돌사고와 관련, “점검이 부실하거나 안전 문제가 발생할 경우 자체 점검 사업주체와 담당 책임자에 대하여 엄중히 책임을 묻도록 할 것”이라며 국무조정실에 정부합동점검에 대한 암행점검을 지시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각 부처는 점검 시설과 분야에 대한 담당 책임자를 지정해 자체 점검 대상이나 항목 누락 등이 없는지 철저히 점검하라”이같이 강조했다.

또 “오늘부터 실시하는 정부합동점검 시에 중요한 분야는 장관이 직접 현장을 확인해 문제의 소지를 해소하라”고 각 부처에 지시한 뒤 “전국 단위로 주요 시설물 전반에 대한 자체 점검이 진행 중인 가운데 또다시 이런 사고가 발생한 것은 대단히 유감"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아울러 “국민의 안전의식과 문화를 획기적으로 혁신하는 방안을 포함한 '국민안전 마스터플랜'을 수립하라”고 거듭 국조실에 지시했다.

정 총리는 세월호 참사 수습과 관련해서는 “소조기가 끝나는 10일까지는 수색을 마무리하겠다는 각오로 전심전력해 실종자 가족들의 고통을 조금이라도 빨리 덜어드려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희생자 유실을 막는 것이 절실한 과제”라면서 “주변 수역에 대한 해상 및 항공 수색을 확대하는 한편, 병력을 활용해 해안 수색을 강화하고 인근 지역 어촌계와 수산단체 등과도 긴밀히 협조하라”고 말했다.

민간 잠수사 이광욱씨의 사망에 대해서도 “첫 잠수 중 사망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한 뒤 “현지에 의료진을 파견하고 식약품 보급에 부족함이 없도록 하는 등 잠수요원의 건강 관리에 만전을 기하라”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기초연금법을 포함한 4월 임시국회 통과 법안에 대해 “당초 계획보다 입법 조치가 상당히 늦어진 법안이 많은 만큼 법제처와 관계부처가 협업해 입법 절차를 가능한 단축하는 방안을 강구해 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