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단체장 교체기 자체 복무점검 강화…비리 척결·청렴 실천 병행

하동군이 공직사회의 청렴마인드 제고를 위해 강도 높은 부패 근절 시책을 추진하는 가운데 공직자의 복지부동과 안이한 복무 행태에 대해서도 대대적인 점검에 나선다고 말했다.

하동군은 6·4 지방선거와 함께 민선단체장 교체기에 공직기강이 흐트러질 수 있다고 보고 복지부동 및 무사안일 공직자에 대한 강도 높은 복무점검을 실시한다고 19일 밝혔다.

특히 군은 이번 ‘세월호’ 침몰 사고를 계기로 공직자의 부절적한 처신이나 비위에 대해서도 엄중한 조치를 통해 공직기강을 확립하고 국민의 신뢰를 회복한다는 방침이다.

군은 이를 위해 감사법무담당을 반장으로 4명의 점검반을 편성해 전 실과소와 직속기관, 사업소, 읍·면, 출연기관을 대상으로 공직자부조리 익명제보시스템·민간암행어사 같은 신고망을 최대한 활용해 노출·비노출 점검을 병행키로 했다.

점검반은 ‘세월호’ 사고와 관련한 복지부동 및 무사 안일한 행태, 산하 단체와의 유착 등으로 군민 불신을 야기하는 행위, 군민 안정을 위협하는 업무행태, 기관 간 협업 미흡 등 책임 떠넘기기 사례, 민원업무의 지연·방치 행위 등을 중점 점검한다.

또한 공직자의 부절적한 처신 및 언행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는 행위, 과도한 음주·가무 행위, 금품·향응 수수 및 부정 청탁·알선 등 공직비리, 무단결근·근무지 이탈 등 복무기강 해이에 대해서도 집중 점검키로 전했다.

군은 이번 자체 점검에서 복지부동·비위 행위 등이 적발될 경우 신상필벌의 기조 아래 신속한 징계 등을 요구하고 필요에 따라 직위해제 등의 강력한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군은 앞서 공직사회의 부정·부패 척결을 위해 제보자의 신분이 전혀 노출되지 않는 ‘공직자 부조리 익명제보시스템’을 가동해 공직자의 청탁·금품수수·공금 유용 같은 비리행위와 비윤리적인 행위 등에 대한 제보를 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청렴의식 제고와 부패행위 척결을 위해 20개 실과소와 전 읍·면을 대상으로 ‘1부서 1청렴시책 갖기’ 시책을 도입해 청렴 생활화와 청렴마인드 확산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문동수 기획감사실장은 “이번 ‘세월호’ 사고와 함께 민선단체장 교체기에 일부 공직자의 무사안일과 복지부동이 나타날 수 있는 만큼 대대적인 점검을 통해 고삐를 죄는 한편 공직자의 부패와 비리 행위에 대해서도 점검을 병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앙뉴스/박미화기자]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