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19일 박근혜 대통령의 세월호 침몰사고와 관련한 대국민 담화에 담긴 해양경찰청 해체, 공직사회 혁신 등을 구체화하기 위한 후속 조치에 착수했다.

국무조정실은 이날 김동연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관계차관회의를 긴급 소집해 후속 조치 논의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회의에서는 ▲국가안전처·행정혁신처 신설, 해경 해체, 안행부·해수부 개편 등 정부조직 개편 ▲관피아 및 공직사회 혁신 ▲사고 책임자 및 회사에 대한 처벌·책임추궁 등을 실천하기 위한 방안들이 논의됐다.

김동연 국무조정실장은 “이제는 공직사회가 모든 것을 내려놓는 심정으로 환골탈태해야 할 시점”이라며 “공직사회의 강도 높은 개혁이 사회 전체에 퍼진 잘못된 관행과 적폐를 해소하는 시발점이 될 수 있도록 이번 후속조치를 치밀하고 충실하게 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해경을 포함한 관계부처는 정부조직 개편과 관계없이 실종자 수색에 끝까지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각 부처는 후속조치 과제별로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조속하게 수립, 이를 추진해 나가기로 했으며 국무조정실은 후속조치 추진상황을 점검·관리할 계획이다.

한편, 회의에는 기재부 2차관, 법무부 차관, 안행부 1차관, 법제처장, 방재청장 등이 참석했다.정부조직 개편 관계없이 실종자 수색에 끝까지 최선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